[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세계사를 뒤바꾼 주요인물의 발자취를 찾는 여정”

역사 속 주요인물의 행동을 중심으로 세계사를 다시 보는 책. 역사는 균열과 변화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왔다. 세상은 짧게 보면 매일 같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길게 보면 기존의 것을 깨부수고 새로운 것을 쌓는 일의 반복이다. 길고 긴 세계사의 흐름 속에는 시대마다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는 계기가 되었던 사건이 있었다. 그리고 사건의 배후에는 늘, 물꼬를 트는 결정을 주도한 영웅적 인물이 존재했다.

이 책은 바로 그들에게 주목했다. ‘왜’ 하필 그 ‘순간’에 그런 ‘결단’을 내렸고 그 결단이 이후 어떤 역사를 불러왔는지, 현대적인 의미는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로마의 멸망, 십자군 전쟁, 종교개혁, 미국 독립선언, 러시아 혁명, 세계 제1, 2차 대전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사 속 주요 사건 곳곳에 숨은 인물을 살피는 이 책이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삶에 유용한 깨달음을 얻도록 도울 것이라 믿는다.

저자 이내주는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영국 서식스 대학교에서 영국근현대사 전공으로 역사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사학회 회장, 한국연구재단 책임전문위원, 그리고 학술지 『서양사론』 및 『군사연구』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 명예교수 및 연세대학교 사학과 객원교수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영국 과학기술교육과 산업발전, 1850~1950』, 『(흐름으로 읽는) 근현대 세계사』, 『전쟁과 무기의 세계사』, 『군신의 다양한 얼굴』, 『전쟁과 문명』(공저)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군수산업과 경제발전』, 『배틀: 전쟁의 문화사』, 『전략문화와 세계 각국의 전쟁수행방식』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