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부모님의 간섭이 심한데 어찌해야 하나요?" 오대교 대표와 황선찬 작가의 『공부톡! 인생톡!』 55편

[한국강사신문 오대교 칼럼니스트] “청소년 시기는 애벌레가 나비가 되기 위한 시기와도 같다”

학생들에게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공부’라고 대답하고, 가장 보람된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도 역시 ‘공부’라고 대답한다. 노력은 힘들지만, 결과는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최선을 다한 사람만이 가슴 뻐근한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연간 150회, 강연회/ 학부모 세미나/ 기업체 강연/ 컨설팅/ 칼럼 기고 및 인터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오대교 대표와 청춘멘토 황선찬 작가의 만남! 『공부톡! 인생톡!』

인생의 선배로서 평소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시는 황선찬 작가님과 함께 학교에서 강의를하며 삶의 경험과 지혜를 나눌 수 있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수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만나며 자연스럽게 현장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그동안의 질문과 답변을 묶어 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64개의 주제를 선별해 『공부톡! 인생톡!』을 기획했다. ‘예비수능 만점자가 알려주는 공부의 즐거움 & 남극을 다녀온 세일즈맨이 알려주는 인생의 즐거움’이라는 부제로 공부와 인생이 재미있어지는 64가지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진로와 공부를 고민하는 학생, 자녀교육에 고민이 많은 학부모들에게 자신 있게 권한다.

황선찬 : 주식회사도 투자를 받으면 투자자의 간섭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주주총회’라는 게 있죠. 부모님은 여러분 인생에 모든 것을 투자한 ‘대주주’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부모님의 간섭은 당연한 것이잖아요. 성인이 되어 독립하기까지는 부모님의 간섭을 피할 수는 없죠.

Heart 안에는 Hear가 들어있어요. 부모님의 잔소리를 가슴으로 듣는다면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겁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간섭을 받아들이되 행동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면 갈등을 줄이면서 내 의지대로 살 수 있죠. 간섭하는 부모를 바꿀 수는 없지만, 나의 관점을 바꾸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해요.

오대교 : 저는 간섭이냐 관심이냐는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연인 사이에도 사랑한다는 감정은 똑같지만, 표현방식이 달라서 갈등을 빚는 경우가 있잖아요? 부모와 자식의 관계도 같다고 봅니다.

황선찬 : 맞아요. 간섭과 관심은 같은 말인데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지죠. 사랑스러운 아이가 “아빠 뭐해? 뭐 먹어? 어디 봐?”라고 묻는 것은 관심으로 받아들이거든요. 하지만 부모님이 학생들에게 똑같은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 간섭으로 받아들이죠.

간섭이 싫어진다는 것은 독립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당장 독립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간섭은 당연한 것이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해야 해요. 본인이 믿을 만하게 행동하게 되면 간섭은 줄어들죠. 간섭하지 않게 부모님을 바꾸는 것은 힘들고 본인이 간섭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오대교 : 간혹 부모님의 간섭이 관심을 넘어서 부담스러울 때도 있잖아요? 예를 들어 자식의 진로를 부모가 일방적으로 정해버린다든지 하는 식으로요. 그럴 땐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황선찬 : 최소한의 간섭도 받지 않으려면 경제적으로 완전히 독립하면 되죠. 투자는 받으면서 간섭은 받기 싫다면 너무 이기적인 태도 아닐까요? 부모님은 여러분에게 ‘생명’을 투자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공부톡! 인생톡!>
“부모는 관심을 줬는데 자식은 간섭으로 받아들인다.”

오대교 대표는 대한민국 No.1 수능 교육 전문가이다. 2004년 예비 수능 전 과목 만점, 전국 1등, 수능 10회 응시(인문계 5회, 자연계 5회), 20대 억대 연봉, 19년 차 수능 족집게 스타강사, 오대교수능연구소 대표, ㈜모든에듀케이션 대표이사, 《수능만점, 30일 1등급 향상 절대공부법》 논산 육군훈련소 공식비치도서 기증, 언론사 교육 칼럼니스트, 대한민국 인물대상 수상(교육산업 부문.2016)을 했다. 강연, 콘텐츠 출연 경력으로는 연 150회 강연, (기업체) 신한은행, 롯데백화점, 푸르덴셜생명, 메트라이프 외 (관공서) 인천경찰청, 경주시청, 육군훈련소, 세마고등학교, 영신여고, 의정부고, 조대부고 외 교보문고 광화문점 ‘수능공부법’ 강연회, 위클리피플 표지인물 선정, KTV퀴즈쇼 수능스타강사로 출연, NAVER ‘책’ 선정 공부법 부문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황선찬 작가는 청춘멘토로서 꿈을 찾아주고 꿈을 이뤄주는 드림메신저라운지 대표, 히말라야를 3번 오르고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4,130m에서 색소폰 연주, 마라톤 풀코스 6번 완주, 사하라 사막 마라톤 250km 완주, 남극에서 수영, 은행 12년 근무, 《청춘멘토 황선찬의 사이다》, 《사하라로 간 세일즈맨》의 저자이자 KPC(Korea Professional Coach)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기타 사랑의 집짓기 (미국, 멕시코, 인도)에 다수 참가했다. 강연, 콘텐츠 출연 경력으로는 청춘멘토로 광주MBC 출연, 경기고, 의정부고, 강릉고, 춘천중, 예봉중, 증산중 학생과 학부모 대상 진로, 꿈, 도전 강의, 《청춘멘토 황선찬의 사이다》, 《사하라로 간 세일즈맨》 논산 육군훈련소 공식비치도서 기증, 교보문고 광화문 학생•학부모 대상 저자와의 대화, 기업체•공무원 비전 및 미션 강의 등이 있다.

오대교 칼럼니스트  dklab12@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