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김은아 칼럼] “생애경력설계 전문 강사, 변화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한국강사신문 김은아 칼럼니스트] 강의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강사가 급변하는 강의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매우 심플한 팁이다. 그러나 그리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강의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즉, 생애설계 영역 중 하나인 변화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사실, 생애설계는 강사에게도 적용되는 과정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노후준비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장수시대를 살아가는 지금의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생애설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생애설계는 철학자를 비롯해 많은 교육학자들의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피터 래슬릿은 『인생의 신선한 지도 A Fresh Map of Life 』에서 생애주기를 4단계로 구분했다. 제1기 인생the first age 출생과 교육종료 시기, 제2기 인생 the second age 취업과 퇴직시기, 제3기 인생 the third age 퇴직 후 자아성취 시기, 제4기 인생 the fourthage 건강약화로 타인에게 의존하여 지내는 시기로 정의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3기 인생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것이다. 제3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성취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래서 생애설계는 고령화 사회의 제3기 인생을 잘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직업이나 일에서 은퇴하는 시기에 유유자적한 생활을 보낼 시기를 적극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미국학자 윌리엄 새들러 William Sadler 도 인간은 배움과 성장, 직업생활, 고령화로 인한 제2의 생활, 노화의 네 연령기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은퇴 이후 30년의 삶이 새롭게 발견되는 서드에이지를 ‘뜨거운 나이 HotAge ’라고 정의하며 저서 『서드에이지, 마흔 이후 30년』에서 서드에이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장년은 새로운 성장을 할 수 있는데, 이 성장의 질과 성과는 세컨드 에이지의 경험을 기반으로 서드에이지에서 인생의 방향을 수정하는 것이다. 

결국 모든 노년의 삶은 자신이 얼마나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성공적 노화 successful aging 는 노년학 전문가인 로 Rowe 와 Kahn 이 1987년 사이언스지에 소개되면서 지금까지 각종 연구에 인용되는 개념이다. 성공적 노화는 노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인생의 노년기에 목표하던 것을 스스로 노력하여 이루어 내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활동적 노화 active aging 는 은퇴 연령이 더 길어지는 것과 노인들의 사회적 참여로 이어진다. 

1960년대부터 발전되어 온 활동이론 activity theory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건강, 사회공헌, 일 job , 여가활동 등 어떤 형태의 활동이든 많이 할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활동적 노화는 노년기에 이르러 개인적 노력과 사회적 지원에 의하여 증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년기 이후부터 생애설계 차원에서 개인적으로 계획하고 필요한 준비를 한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인생 100세 시대에 삶이 행복하지 않다면 장수는 더 이상 축복이 아니다. 보람과 의미 있는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자신에 맞는 생애설계를 준비해야 한다. 

이처럼 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생애설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성공적이며 활동적 노화가 수반해야 한다. 제3기 인생의 주요 발달과업인 자아를 잘 성취한다면 다음 단계인 제4기 인생의 과업을 원만히 수행할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앞선 언급한 내용들을 생각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무엇일, 사회공헌, 취미 등 을 할 것인지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생애설계의 주목적이다. 또한 그중에서도 자세히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은퇴 후에도 평생 현역으로 살아남기 위한 생애경력설계 부분이다.

※ 참고자료 : (주)한국강사신문 강사연구분석센터의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지식공감, 2019.10.9.)』

김은아 칼럼니스트는 미국 머레이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지도상담학을 전공했으며 MAE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생애경력설계 및 취업전문 강사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또한 공무원연금공단, 국방전직교육원, 인천경영자총협회 등 생애경력설계 강사로 위촉되어 활동 하고 있다. 

(주)사람인HR 취업컨설팅 팀장으로 근무 한 바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국내 최초 “2010 대한민국 취업컨설팅 대전”에 잡라이더로 참여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한국직업방송 <굿잡4060> 등에 중장년층 재취업 전문가로 출연했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공저),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가 있다.

김장욱 기자  together@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