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한 VR/AR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후속 투자유치 기대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경기도는 15일부터 17일까지 수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2018 VR/AR 위크(WEEK)’를 열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2기 데모데이 발표모습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선발하고 육성한 VR/AR(가상/증강현실) 스타트업의 현재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관련 스타트업도 선발하는 특별한 이벤트가 열린다.

‘2018 VR/AR 위크’는 도내 VR/AR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행사로 신입 스타트업 및 육성프로그램에 참가중인 스타트업과 육성프로그램을 수료하고 해외진출을 앞둔 선배 스타트업까지 단계별 기업이 함께한다.

15일에는 6개월간의 육성프로그램을 마친 NRP 2기 17개 팀의 성과발표와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가 펼쳐진다. 선발팀의 육성 멘토단인 NRP 파트너사와 VR/AR 업계 투자사(VC) 및 유통사들이 참여해 이들의 사업아이템과 후속 사업, 투자 등을 검토한다.

NRP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해 해외시장 진출부터 후속 투자까지 지원하는 경기도의 VR·AR 기업육성 프로그램으로 구글(Google), HTC Vive, KT 등 국내외 VR·AR 관련 선도기업과 공공기관 총 32개사가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16일과 17일에는 NRP 3기를 선발하는 제4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이 열린다. 올해는 최대 35개 팀을 선발할 예정으로 초기개발자금 2천만 원을 지원하는 아이디어기획에서부터 5천만 원에서 최대 1억5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상용화, 킬러콘텐츠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특히, 심사위원과 투자사에 사업아이템을 소개하는 오픈 피칭과 함께 비즈미팅 형식으로 각 심사위원이 지원기업을 평가하는 개별심사까지 진행해 심사뿐 아니라 자문과 네트워킹도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이번 2018 VR/AR 위크에서는 해외진출지원 사업에 선정된 기업들의 VR/AR 글로벌 개척단 출정식도 열린다.

2회 VRAR창조오디션모습 <사진=경기도청>

VR/AR 글로벌 개척단은 도내 VR/AR 기업 20개사를 선발, 5월말부터 6월까지 VR/AR 분야의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국, 캐나다, 중동에서 <NRP 월드와이드 : 경기도 비즈니스 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안동광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VR/AR 산업은 단계별 기업의 육성과 맞춤형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경기도의 VR/AR 기업이 어떻게 선발되고 어떤 육성과정을 통해 해외 진출로 이어지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VR/AR 글로벌 개척단 참가기업을 오는 9일까지 모집하며, ‘VR/AR 위크’ 참가신청도 온오프믹스를 통해 진행한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031-8064-1719)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