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식(GSEEK), 가정의 달(5월) 가족관계 개선 교육과정 개설

<자료=경기도청>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경기도는 경기도 무료 온라인평생학습사이트 지식(GSEEK)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사랑하는 법’이란 주제로 ‘부부, 고부, 부모·자녀관계’ 등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7개의 추천 교육과정을 패키지로 구성해 서비스한다고 1일 밝혔다.

7개 교육과정은 ▶가족애 톡톡톡 ▶부부행복의 지름길, 서로의 기대 충족시키기 ▶부부간 말꼬투리 잡는 대화, 말꼬 트는 대화 ▶고부갈등 없는 가족관계 정립하기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대화법 ▶자녀행복을 부르는 핑퐁토크 ▶아이 인생 즐겁게 만들어주기로 구성됐다. 해당 강의는 지식(www.gseek.kr) 사이트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가족애 톡톡톡’은 OECD 가입국 중 이혼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 부부의 대표적인 갈등사례 10가지를 뽑아 해결방법을 찾아본다. 이를 통해 남편과 아내의 서로 다른 내면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부부행복의 지름길, 서로의 기대 충족시키기’ 과정은 서로 간의 기대가 채워지지 못하여 악화하는 부부관계 사례를 학습하고, 서로의 기대를 현명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부부간 말꼬투리 잡는 대화, 말꼬 트는 대화’ 과정은 사소한 이야기에서 출발한 대화가 마지막엔 꼭 언성을 높이게 되는 잘못된 부부의 대화법을 분석하여 현명한 대화법을 가르쳐준다.

‘고부갈등 없는 가족관계 정립하기’ 과정은 수십 년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전형적인 갈등 사례를 파악하고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대화법’은 ‘중2병’에서 ‘초4병’으로 한층 빨라진 자녀의 사춘기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과정이다. 돌발적인 아이의 행동에 자녀와 부모 관계가 극한 대립으로 치닫지 않도록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알려준다.

‘자녀 행복을 부르는 핑퐁토크’는 자녀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족 대화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자녀의 기질과 연령에 따른 구체적인 대화법을 제시하여 아이의 자존감과 독립심을 키워줌과 동시에 부모와의 애착감도 강화할 수 있다.

‘아이인생 즐겁게 만들어 주기’는 자녀가 성장하면서 겪을 다양한 스트레스와 역경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가정 내 부모의 역할을 제시해 준다.

본 과정들은 모두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는 온라인교육콘텐츠로 추천과정 중 3개 과정을 수료 후 학습 후기를 남기면 5월 2일부터 31일까지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외식 상품권을 증정한다.

수강은 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www.gseek.kr) 회원가입 후 무료로 학습할 수 있으며, 이용문의는 전화(1600-0999) 또는 지식홈페이지 상담게시판을 통해 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