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코로나19 등 국가재난 발생에 따른 도서관 휴관 시 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서비스 요구증가에 발맞추기 위하여 온라인서비스 확대를 위한 저작권 이용동의 캠페인을 5월 6일(수)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화 자료 110만 책 대상 저작자 온라인 이용 동의를 통한 한시적 서비스 확대>

저작권 이용동의 대상은 국립중앙도서관 구축 디지털화 자료 중 저작권이 있는 자료 약 110만 책이며, 이용범위는 코로나 19와 같은 국가재난으로 인해 도서관이 휴관할 시 한시적으로 집에서도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서비스 범위를 확대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늘 6일부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nl.go.kr)을 통한 디지털화 자료 온라인 이용 동의 안내 및 동의서 제출 창구를 마련했다. 저작자의 온라인서비스 개방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청자료 관외 서비스를 한시적, 또는 이용기한 제한 없는 열람 및 인쇄, 다운로드 등으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맞추어 신청자료 이용 기간설정 및 기간 종료 시 기존 이용범위 복원 등 관리기능을 개선하여 제공한다.

<국가지식자원공유서비스 확대를 통한 국민의 정보접근성 강화>

국가문헌의 보존과 지식정보자원 공유를 위하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가지식자원공유서비스(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화 자료 도서관 간 전송서비스인 디지털화 자료 이용협약 서비스의 새로운 명칭) 확대의 일환으로 국가재난 시 국민의 온라인서비스 이용 및 지식정보 접근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 19 의료진을 응원하는 ‘덕분에 챌린지’가 사회적으로 주목 받는 것처럼 디지털화 자료 온라인서비스 확대는 지식정보자원 접근 포용성을 강화하여 팬데믹을 극복해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지식문화생활 향유와 연구 활동 등의 지원을 위하여 저작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