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리딩컴퍼니>

[한국강사신문 민아미 기자] 『아버지 자서전 노트』는 이 시대를 이끌어온 우리 아버지들을 위한 Q&A 형 자서전 노트, 아버지의 삶을 기록하는 이 시대 최초, 최고의 노트이다. 지금까지 ‘자서전’이라고 하면 크게 성공하거나 유명해야만 출간된다고 여겨졌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서전을 쓰고 싶어도 어떻게 책을 내야 하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방법조차 알 수 없었다. 『아버지 자서전 노트』는 평범한 우리 아버지들이 쉽고 편하게 집필할 수 있도록 질문으로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 자신의 살아온 삶을 쓰는 것이기에 글솜씨가 부족해도 상관없다. 노트의 질문에 쓰고 싶은 대로 편하게 작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자서전 한 권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우리 아버지들은 간혹 우스갯소리로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책으로 낸다면 한두 권으로는 모자란다!”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사진출처=리딩컴퍼니>

즉, 『아버지 자서전 노트』의 저자는 바로 이 책 자서전을 쓰기 시작한 ‘아버지’이다. 베이비붐 세대로 은퇴를 앞둔 아버지, 행복한 시니어가 되기 위해 노후 설계를 하시는 아버지, 아직 젊지만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의 삶을 미리 적어보고 싶으신 아버지들까지 대한민국 모든 아버지가 이 노트의 저자이다. 아버지의 출생부터 어릴 적 이야기, 인생 희로애락 이야기, 현재, 은퇴 후 미래 계획, 마지막 날을 위한 메시지까지 삶의 모든 것들을 미리 기록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세상과 작별하기 위해 쓰는 노트가 아니고, 지난 삶을 되돌아보고 백세시대에 맞춰 행복한 노년기를 보내기 위한 노트이다.

<사진출처=리딩컴퍼니>

『아버지 자서전 노트』는 아버지의 삶을 알고 싶은 자녀가 아버지께, 제자가 존경하는 스승께 드리면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다. 전기작가·소설가인 이관순 씨는 “개인사가 모여 사회사가 되고, 사회사가 모여 한 나라의 역사를 이룹니다. 과거 사회사의 기반이 되었던 족보의 의미가 휘발된 만큼 개인사의 의미는 더더욱 중요해졌다고 생각됩니다. 대학에서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자서전 쓰기를 강의할 때마다 한 개인의 인생이야말로 얼마나 위대하고 아름다운지 생각하게 됩니다. 『아버지 자서전 노트』는 개인의 역사를 넘어 가족사, 사회사를 풍성하게 해줄 계기가 될 것입니다.”라고 출간 축사를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