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칼럼] 「디자인 서연」 엄 실장의 ‘복을 부르는 풍수인테리어 방법 5가지’디자인서연의 공간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엄서영 칼럼니스트]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철학적인 이 이야기는 가정에 좋은 에너지를 유지하고 가족에게 큰 복을 줄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즉, 집을 꾸미는 인테리어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 동안 고민되었던 경제적 문제를 타파해줄, 복을 불러오는 풍수 인테리어 이야기를 해보자! 풍수(風水)는 땅과 공간의 해석과 활용에 대한 동아시아의 고유 사상이다. 풍수에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한 동아시아의 자연관이 잘 나타나 있으며, 실제로 조경과 건축 등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이다.

영국 최고의 정리 컨설턴트이자 풍수지리 전문가이기도 한 메리 램버트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물건에는 고유의 기(氣)가 존재하며 사용하지 않은 채 방치된 물건에서는 좋지 않은 에너지가 뿜어져 나온다."

풍수 인테리어를 공간의 정리에서 시작하는 램버트의 해석이 나름 합리적이다.

풍수 전문가들은 섬세하게 연출된 인테리어가 집 안으로 행복을 불러들이고, 악운으로부터 우리 가족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풍수를 전통적인 미신쯤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결국, 풍수에 큰 관심을 갖지 않는 이상 풍수 인테리어를 실행에 옮기기는 힘들다.

일반적으로 풍수 인테리어라고 하면 지나치게 전통적이고 동양적인 공간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현대의 풍수 인테리어는 사람들의 정서와도 잘 어울린다. 그 연출법도 한층 더 간소화되어 인기가 좋다. 대대적인 인테리어 공사 없이 작은 식물을 올바른 위치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근사한 현대적 풍수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이렇듯 풍수인테리어는 간단한 인테리어 상식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다음의 다섯 가지를 통해서 우리 집의 풍수 인테리어를 점검해보자!

1. 가장 중요한 현관 입구

현관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간이다. 집의 시작인 현관 입구는 넓고 깨끗하고 밝아야 한다. 아주 작은 부분도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아름다운 디자인에 실용성을 겸비한 조명과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는 최근 오픈한 사무실 입구에 노란 해바라기 그림을 걸어주었다.

2. 재료 사이의 균형 찾기

벽장식이 어떤 소재로 이루어졌는지 눈여겨봐야 한다. 각 공간을 이루는 재료는 집 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나무와 불, 흙과 금속, 그리고 물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여름철 파란색의 화병이나 쿠션으로 재료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생각해 보자.

3. 어수선한 분위기는 정리하기

일상을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집을 깔끔하게 정돈해야 한다. 깔끔한 집을 만들기 위해서 충분한 수납공간을 준비한다. 우리 집 물건을 모두 담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형태의 수납공간을 마련한다. 잘 정돈된 집에 복이 들어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하루에 하나씩 버리는 연습을 제안했던 메리 램버트는 정리된 공간을 풍수인테리어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4. 원활한 에너지의 흐름

우리 집의 에너지 흐름을 활성화하기 위해 에너지가 최대한 많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 원칙 중 하나다. 당신의 좋은 에너지를 막는 불필요한 물건들은 모두 버린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있다면, 과감히 버리자. 물건뿐만 아니라 가구도 자주 사용하는 것만 둔다. 모든 공간의 시작은 정리정돈이다!

5. 색깔에 담긴 의미

색깔은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집을 어떤 색깔로 꾸미는가에 따라 당신의 하루가 달라질 수 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담은 색깔을 선택해 집 안에 좋은 기운을 가득 불어넣자. 또한, 각각의 공간에 따라 적합한 색이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휴식의 공간인 침실은 부드럽고 따뜻한 색을 사용해 꾸미는 것이 좋다. 공간의 쓰임에 따라 색이 주는 에너지를 잘 이용한다면 바람직한 풍수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고민되었던 경제적 문제를 타파해줄, 복을 불러오는 풍수 인테리어 대해 이야기했다. 복을 불러오는 풍수 인테리어를 만나 보았으니, 앞으로 복이 들어오는 재미를 누려보자. 일이 안 풀리거나, 답답한 마음이 생긴다면 오늘 우리 집 현관을 깨끗하게 정리해보자! 고민되거나 어려웠던 문제가 해결될지도 모른다.

옛말에, 세상의 모든 이치와 현상은 사람의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했다. 풍수 인테리어는 공간이 우리에게 실어주는 에너지와 그 에너지를 느끼는 사람의 마음을 함께 반영하는 철학이다.

엄서영 칼럼니스트  draw20@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서영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