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기강공 독토방>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기업강사들의공간(대표 심재우) 독서토론 모임인 기강공 독토방은 지난 10일 강남 스터디룸 꿈틀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4개월만에 오프라인 독서토론 모임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난 4월은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방침에 따라 줌 화상채팅으로 진행했다. 5월 모임은 정부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인 ‘생활방역’으로 방침이 바뀐 것에 따라 오프라인 모임으로 진행되었다.

기강공 5월 독서토론 모임은 방장(임준범)을 포함해 총 8명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적은 인원이 모였지만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5월 독서토론 도서는 회원들의 투표로 선정된 시대를 앞서가는 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전 세계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된 경영의 선구자 피터 드러커(peter druker)의 저서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으로 진행했다.

기강공 독토방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열띤 토론으로 생각과 영감이 다양하게 교류되며 열기가 가득했다. 토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토론 후에는 결과물을 정리해 회원들과 함께 공유한다.

이번 토론의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요지는 인간에 대한 저자의 날카로운 통찰을 바탕으로 5가지 근본적인 질문 ‘△미션은 무엇인가?,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결과는 무엇인가?, △계획은 무엇인가?’이다.

전 세계 오너, 교수,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공동체에 대한 헌신을 추구하는 B.코퍼레이션(B Corporation)과 ‘밀레니얼 세대(Millenial Generation, Millennials)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과 조직에 대해 강력한 인사이트를 말해준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저자의 한 chapter가 끝나면 세계에서 저명한 리더들이 이 책에 대한 소감과 자신의 인사이트를 얘기해준다.  

독토방 독서토론은 1차시는 책 소개와 각자 책을 읽고 난 개인적인 소감과 느낀점을 나누고, 2차시는 모임의 가장 열띤 시간인 조별 토론 주제를 다르게 정해 토론으로 이어진다.

이번 A조의 주제는 ‘삶이란 무엇인가?’로 토론을 이어갔고, B조는 책의 중심 주제인 ‘책을 통하여 우리의 MISSON찾기’로 진행됐다. 다양한 의견과 그로 인한 통찰로 두 조의 의견을 종합하여 마무리가 됐다.

기강공 독토방 한 회원은 “생활방역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해 다소 답답함도 있었지만 화상으로 마주하며 나누는 토론 보다는 직접 대면하며 나누는 토론이 더 질 높고 많은 영감을 나눌 수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가 하루 빨리 종식되어 얼굴을 마스크로 반쯤 가린 상태가 아닌 활짝 웃는 얼굴로 서로를 마주하며 가까이에서 더욱 열띤 토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