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코치연구소 윤영돈 코치의 글쓰기 신공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윤영돈 칼럼니스트] 그냥 쓰고, 또 쓰라. 세상의 한복판으로 긍정의 발걸음을 다시 한 번 떼어 놓아라. 혼돈에 빠진 인생의 한복판에 분명한 행동 하나쯤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 그냥 쓰라. “그래, 좋아.”라고 외치고, 정신을 흔들어 깨우라. 살아 있으라. 쓰라. 그냥 쓰라. 그냥 쓰기만 하라. - 나탈리 골드버그,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위대한 리더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상대방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대부분 자신으로부터 대화를 시작하고, 상대방을 파악하는 것에 몰두하다 보면 ‘읽히는 글’은 쓰기 쉽다. 급변하는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먹히는 글’이 필요하다. 아무리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한다 해도 듣는 이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것으로 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어프로치가 중요하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프리즘을 통해 메시지를 이해하기 마련이다. 프리즘은 자신만의 믿음을 나타내고, 그것을 통해 모든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이유들로 상대방을 파악하는 것은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일방적인 면을 강요하다 보면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먹힐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관건이다. 기승전결(起承轉結)에서 기(서두)를 제거하고 결론부터 써라. 즉 결승전(結承轉)으로 뜸들이지 말고 이야기하라

이 세상에 존재하는 글은 인류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단순히 읽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는 글은 일반적인 글이다.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글쓰기는 먹히는 글이 되어야 성과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을 때 비로소 가장 훌륭한 글쓰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글쓴이가 먹히는 말을 하는 것이다. 먹히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말이 먹히는 말인지를 알아야 한다.

프랭크 런츠는 저서「먹히는 말」에서 “당신이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사람이 무엇을 듣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역지사지(易地思之)가 바로 먹히는 말을 하기 위한 대전제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의 이해력을 뛰어넘어 청자의 시각에서 세상을 보는 일이다. 본질적으로 이 책에서 지향하는 바는 청자 중심적인 태도이다. 그들의 인식은 당신이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에 담겨 있는 ‘객관적인’ 현실을 바꾸기도 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당신이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을 듣느냐이다.”

자기중심적인 언어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상대방이 얼마나 거리감과 좌절감을 느끼는지를 일깨워 청자 중심적인 태도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 청자 중심적인 태도를 가지고 프랭크 런츠가 제시하는 먹히는 말의 10가지 규칙을 따르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다. 프랭크 런츠는 10가지 원칙으로 단순성, 간결성, 신뢰성, 일관성, 참신성, 리듬감, 흡인력, 시각화, 상호 반응, 타당성을 제안했다. 

”커뮤니케이션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 기능적인 역할을 할 뿐이다. 내가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진정한 목적은 사람들이다. 언어는 단지 소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말들이 세상을 지배한다. 사람들에게 다가서고 싶다면 우선 그들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말하는 것과 단순한 기교가 아닌 인간 존중에의 형이상학적인 마음이 진정으로 먹히는 말이다.

※ 참고자료 : 『글쓰기 신공 5W4H1T : 아직도 글쓰기가 어려운가? 공식대로만 쓰면 된다(경향미디어, 2017)』

윤영돈 칼럼니스트는 비즈니스 글쓰기 전문가·윤코치연구소 소장·비즈라이팅스쿨 대표 코치다.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문예콘텐츠) 학위를 받았다.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문서서식 1위 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하우라이팅 대표 컨설턴트 등 다양한 현장을 경험했다.

2002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비즈라이팅 실무 정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연수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공무원 대상 보고서 교육, 삼성전자, 삼성SDS, LG전자, 포스코, SK, KT 등 신입사원 및 승진자 대상 보고서 교육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자소서&면접마스터』(공저),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 중국어 번역 수출) 외 다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