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중간고사 미실시 권고 및 중·고교 수행평가 영역․비율․방법 자율시행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지난 5월 20일(수) 고3 학생들의 등교 수업에 이어 5월 27일(수) 고2, 중3, 초1‧2, 유치원의 등교 수업이 학습과 방역의 조화 속에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등교 수업 운영 방안 후속 대책’을 발표하였다.

이번 후속 대책은 지난 고3 학생들의 등교 수업을 모니터링하여 파악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교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신속히 지원하며,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에 따라 발생하는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교원들이 학생의 수업과 생활 방역 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를 경감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예상되는 크고작은 지역감염과 학교내 감염 발생에 대비해 학생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하는 선제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를 만드는데 주력하였다.

[등교수업 학교 방역 대책]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관내 학원의 최근 확진 상황에 대응하여, 학교-교육지원청-교육청이 아래와 같이 협의하여 결정했다.

확진자가 재원하거나 밀접접촉자 등이 있는 유치원 12개원, 초등학교 6개교는 상황 발생 후 즉각 2일간 긴급돌봄을 중지하였다. 확진자가 재학하는 유치원은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고, 밀접접촉자 학(원)생이 있는 유치원․초등학교는 학교와 협의하여 일부는 등교개학을 실시하고 대부분의 해당학교는 원격수업체제로 전환하여 다음주로 등교수업 일자를 조정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강서지역 학원에서 발생한 감염사례를 앞으로 예상되는 크고작은 지역과 학교 내 감염사례의 기준이라고 보고 이에 따른 원격수업 전환 등 결정주체와 범위를 제시하였다.

학교와 유치원내 또는 인근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접촉자 전원에 대한 격리 및 검진 실시를 시작으로 하여 48시간 동안의 방역과 검진결과에 따른 등교중지 및 원격수업 전환에 대한 결정을 해당 학교장과 유치원장이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신속히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 1)긴급돌봄 중지 2)2일간 시설 폐쇄 및 소독 실시 3)등교중지 및 원격수업 전환에 대해 학교는 학부모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교육청과의 협의·결정하는 절차를 거친다.

[학사 운영]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5월 18일 발표한 등교수업 운영 방안에서 고등학교의 경우 고3은 매일 등교수업을, 고1·2는 학년 단위 격주 등교를 권장하였기 때문에 이미 교육부의 교내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2/3를 넘지 않도록 하는 권고를 충족하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학년별 순환 등교를 권장하였고 이에 따라 대부분 중학교가 3주 단위 학년별 순환 운영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교내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1/3 정도를 유지하게 된다.

코로나19 지역감염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야간 자율학습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다만, 학교 여건에 따라 당일 등교대상 학생 중 희망자에 한하여 일과시간 이후 6시 정도까지는 자율학습실 사용 등을 허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자율학습 공간은 이격거리, 환기 등 방역 지침(자율학습 공간 입실 전 발열 체크, 수시 환기, 이격 거리 확보 가능하도록 좌석 배치, 마스크 착용, 공유 물건 사용하지 않기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중학교의 경우 지필평가를 1회(기말고사)만 운영하도록 권고하였다. 중간고사 실시 여부는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교과협의회 후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자율 결정할 사항이나, 순차 등교로 등교수업 일수가 고등학교에 비하여 매우 부족한 중학교의 경우 통일된 지침을 통해 학교별 차이에 따른 민원 야기를 방지하고 학교 및 학생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취지이다.

또한 중·고등학교의 경우 1학기 수행평가 영역 및 비율, 서․논술형 평가 비율 등을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이미 수평평가 비율을 1/2로 감축하여 안내한 바 있으나, 이번에는 학교가 수행평가 비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평가의 자율성을 대폭 확대한 것이다.

초등학교는 최소 주1회 이상 등교수업 실시를 원칙으로 하되, 학교별 상황에 맞게 학사를 운영한다. 학교의 밀집도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격일제, 격주제, 원격수업의 날 운영 등으로 운영함에 따라 단위학교 등교 수업 시작일이 다를 수 있다. 분산 등교를 함으로써 학교별 문제 상황 발생 시 더 빠르게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교육부는 일별 등교 학생이 전체 학생 2/3를 넘지 않도록 강력 권고하였다. 이에 따라 단위 학교에서 전체 학생의 밀집도를 낮추어 학사를 운영하도록 안내하고 지원해 나가겠다. 단, 교실 내에서 학생 간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거나, 급식과 이동 중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한 학교는 제외한다.

초등돌봄교실은 등교수업 이후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돌봄교실을 구축·운영한다. 다양한 학사운영으로 인해 미등교하게 되는 학생 중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에게 돌봄(원격수업 지원포함)을 제공한다. 돌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의 돌봄수용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용하며 안전‧ 방역관리와 운영시간(9시~19시) 등은 기존 긴급돌봄을 준용한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기초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의 학습결손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학생 및 학교의 상황에 맞는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서울기초학력지원시스템, 학교자체 개발도구, 교사 관찰 및 상담 등을 통해 학생별 학습결손 요소를 진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별 맞춤형 보정자료를 제공하고, 원격수업에서의 학습・생활태도와 연계하여 담임과 기초학력 협력강사의 온-오프라인 상담 및 보충지도를 통해 학습결손을 최소화한다. 서울학습도움센터를 활용한 학교로 찾아가는 1:1 맞춤학습상담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교원업무 경감]

서울시교육청은 등교수업으로 인한 학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하여, 본청의 각 부서가 학교에 부담이 되는 공문서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학교까지 발송하는 공문에 대하여 사전심의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청 및 학교에서 중지해야할 사업, 미루어야 할 사업, 최소화해야할 사업 등을 정리‧안내하여 교원이 학생의 수업 지도와 방역을 위한 생활지도에 집중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집합 방식의 사업은 연내 추진하지 않으며, 학교대상 사업도 수업․생활지도․방역과 직접 관련된 사업만 추진하도록 할 방침이다. 학교에 목적사업으로 교부된 예산에 대해서는 학교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목적에 맞게 사용하거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의 폭을 넓힌다. 교육청 각 사업부서는 이 예산에 대해 사용촉구․점검․정산요청을 하지 않으며, 학교에서 미집행 잔액이 있을 경우 불용처리하도록 하되 불용에 따른 학교의 불이익은 없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이 외에도 △법령에 의한 필수사업 이행 보류 △외부재원 사업비 집행 보류 △시의회 예산심의권 존중조치 △예산집행율 점검 완화 등 사업 정비를 위해 관계 기관과 추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추경예산 편성]

서울시교육청은 내년도부터 지원 예정인 고등학교 1학년 무상교육을 올해 2학기부터 앞당겨 시행할 계획으로 총 452억 원을 편성하여 서울시의 모든 고등학생들이 무상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제2회 추경에서 무상급식에 포함되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도 학생 식재료 꾸러미를 지원하기 위해 긴급하게 75억 원을 추가 확보했던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무상교육 조기 완성을 통하여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추경 예산에 각급학교의 원활한 원격(온라인)수업 운영을 위하여 원격수업 운영 교사 지원 157억 원, 저소득층 학생 인터넷 통신비 및 온라인학습기기 지원 374억 원, EBS 및 KERIS 인프라 구축 분담금 35억 원, 전체 고․특수․각종학교 및 혁신학교에 무선AP 구축 177억 원, 원격수업지원 플랫폼구축에 15억 원 등을 반영하였다.

코로나19의 장기화 전망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안정적인 원격(온라인)수업 운영을 위한 물리적 기반 구축에 선제적․적극적으로 투입할 필요성이 있어 올해는 전체 고등학교와 특수․각종학교 및 혁신학교를 시작으로 모든 일반교실에 무선AP를 설치하고, 내년 초에는 모든 초․중학교로 전면 확대하여 무선 인프라 구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는 학생들의 안전지대가 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등교 개학 이후 수업시간, 쉬는시간, 급식시간 등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상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방안을 기초로, 방역활동강화 인력지원 208억 원, 추가 방역물품(학생 마스크 비축) 지원에 17억 원, 교직원 수업용 마스크 지원 12억 원, 학생 급식용 임시 가림판 구입 45억 원, 학교급식 배식 연장에 따른 조리종사원 초과근무 인건비 33억 원, 학교 급식실 닥트 청소 14억 원 등을 편성함으로써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지난 주부터 등교수업이 시작되었으나,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교내 감염 예방 관리 강화와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5일, 26일 이틀 간 전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담당 장학사가 방역 분야 현장 점검을 실시하였다.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 특성에 맞는 선제적 예방 대응을 위해 긴급하게 의료 인력을 지원했다. 1,000명 이상의 과대학급 학교 178교(76교 기지원 + 102교 추가지원)에 학교보건지원강사를 추가 배치하고, 실무경험이 없는 52명의 신규 보건교사의 빠른 업무 적응 지원을 위해 현장경험이 풍부한 퇴직 보건교사와 1:1 밀착 멘토링을 지원하였으며, 보건교사가 없어 건강관리가 취약한 779개 유치원에는 간호사 100명을 배치하여 순회 근무를 통해 코로나19 예방 및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등교수업 이후 방역활동 지원인력으로 방과후학교 강사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방역활동 지원인력은 유치원 1명, 초·특수학교 5명, 중·고등학교 3명 지원하고, 과대(과밀)학교의 경우 유치원 1명, 초·중·고교에 3명을 추가로 지원되어, 약 7,000명 이상이 참여하여 활동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출처=서울시교육청 >

[기타 지원 사항]

학교 내 코로나19 유입 원천 차단 및 감염 예방을 위해서 학생들은 등교수업 1주일 전부터 매일 가정에서 등교 전, 자가진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하도록 하고 있으며, 자가진단 결과 ‘등교중지’ 대상 학생에게는 즉시 관할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진료 및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자가진단 미실시 학생에 대하여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문자, 카톡, 유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모든 학생이 참여토록 관리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기숙사 입소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서울시의 협조로 다음주부터 시립병원 등을 통해 기숙사 입소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선제 검진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기숙사 입소 인원 100명 초과 학교는 학교 방문 검사를 실시하고, 100명 미만 학교의 기숙사 입소생들에게는 서울 시내 7개 시립 병원을 안내하여 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등교 수업과 관련하여 기숙사 운영교는 총 62교(중학교 4교, 고등학교 56교, 특수학교 2교)로 입소 인원은 6,000여 명 정도로 예상되며, 통학 가능 학생은 되도록 기숙사 이용을 자제하고, 다인실의 경우 4인 이내로 하여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원거리 통학 등으로 기숙사 이용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학교별 생활 방역 및 감염병 예방 계획을 수립하여 외부인 통제,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방안 등을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학교 담당 장학사들이 이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였다.

학교운동부 기숙사는 고등학교 26교, 중학교 1교(서울체중-전국단위 모집), 총 27교에서 운영되고 있다. 안전한 기숙사 환경 조성을 위해 업무 담당 장학사들이 지난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실별 사용인원과 방역 대책 수립 여부 등을 사전 점검하였다.

학교운동부 기숙사는 타시도 거주자로 통학시간이 편도 60분 이상 소요되는 원거리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보호자의 동의 후 학교장 책임 하에 제한적으로 운영되며, 1인 1실 사용이 원칙이나, 다인실의 경우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였을 경우 4인까지 가능하다. 외부인의 기숙사 출입은 철저히 제한되며, 발열검사, 일상소독 등은 학교 기숙사 감염예방 관리 지침에 따라 실시된다.

서울시교육청은 등교개학에 따른 일일 상황 점검을 통한 비상 상황을 대응하기 위하여 일일 비상점검회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일 비상점검회의는 고3학년 등교개학이 시작된 5월 20일(수)부터 부교육감 주재로 매일 09:00시에 관련 부서장이 참여하여 학교 현장의 특이사항 등에 대한 보고 및 대책 마련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코로나19 국면에 많은 우려 속에 학교가 아이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몇 가지 발생되는 문제에 대하여 신속하고 긴밀하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며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절제와 배려입니다. 우리 친구, 우리 학교, 우리 공동체를 위해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밀집장소 가지 않기 등 생활 속 거리 두기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안전과 건강이 보장된 상태에서 등교수업이 이루어지도록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비상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