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정 어린이도서관 전경<사진출처=경기도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재)중구문화재단(사장 윤진호)은 5월 27일(수) 손기정 체육공원 내 어린이도서관 조성을 기념하여 준공행사를 가졌다.

손기정 체육공원 어린이도서관 조성은 서울시와 추진 중인 서울역 일대 재생사업인 ‘손기정 기념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최근 인구가 급증한 중림동 지역 주민과 아이들에게 문화와 독서가 함께 하는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림동 지역 일대 공공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함이다.

준공식에는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손기정 체육공원 복합문화 클러스트 조성과 손기정 어린이도서관 시설,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놀이터, 게이트볼장, 축구장, 스탠드, 러닝센터 등 시설들을 견학했다.

손기정 어린이도서관 내부 <사진출처=경기도청>

손기정 어린이도서관은 손기정 공원관리소를 리모델링하고 유휴공간 활용 및 시설 재설계를 통한 개방형 공간을 개선했다. 설계에서 개관까지 서울시⸱구⸱동⸱도서관⸱전문가⸱자문단⸱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조성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공간으로 이용한다. 동아리 활동과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함께 나누는 열린 공간, 아이들과 부모들의 마을공동체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생활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윤진호 중구문화재단 사장은 “앞으로도 손기정 문화센터 공공도서관, 신당복합청사 내 공공도서관이 개관을 앞두고 있다. 건강한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주민의 삶 가운데에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도서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복합문화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손기정 기념상 <사진출처=두산백과>

한편 손기정(1912 ~ 2002.11.15.)은 평안북도 신의주(新義州)에서 태어났다. 16세 때 중국 단둥[丹東]의 회사에 취직하여 신의주∼압록강 철교∼단둥에 이르는 20여리 길을 매일 달려서 출퇴근한 일화가 있다. 1932년 신의주 대표로 제2회 동아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 2위를 차지하였다. 1937년 양정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40년 일본 메이지대학[明治大學]을 졸업했다. 1935년 조선체육회에서 주최한 풀코스마라톤대회에서 우승하였으며, 전일본 마라톤선수권대회에서도 우승하였다.

1936년 제11회 베를린올림픽대회에 참가하여 2시간 29분 19초의 세계최고기록을 세우면서 우승하였다. 그후 대한육상경기연맹 부회장, 서울특별시 육상경기연맹 이사장, 서울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2002년 11월 15일 향년 9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며, 이후 대한체육회에 의하여 2011년 스포츠영웅으로 김성집 대한체육회 고문과 함께 선정되었다.

※ 참고자료 : 손기정(두산백과)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