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서율 칼럼니스트] 생리불순이 있거나 무월경이 있으면 이는 배란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검사는 초음파와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배란장애를 발생시키는 원인에는 조기폐경, 뇌하수체 이상, 다낭성난소증후군, 난소수술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그 중 다낭성난소증후군이 가장 대표적인 배란장애 원인 질환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의 약 5~10%의 발병율을 보이는 내분비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에게 흔하다. 초음파 상 다낭성 난소의 소견이 보이며 혈액 검사 상 고안드로겐혈증을 나타낸다.

배란 장애는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약 60~85%에서 나타난다. 배란 장애로 인해 생리불순이 생기는 데 이 중 희발 월경, 무월경이나 부정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희발 월경은 35일 이상의 주기로 나타나는 월경이고, 무월경은 3개월 이상 월경이 없거나 원래 주기의 3배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이다. 부정 자궁 출혈은 생리주기가 아닐 때 발생하는 출혈이다.

이렇게 배란이 잘 되지 않으면 자궁 내막이 탈락되지 않아 자궁내막증식증의 발생률이 커지고 자궁 내막암의 발생률도 3배 정도 증가하며 폐경 후 유방암 발생률이 3~4배 증가한다. 배란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 난임,불임으로 고생할 수 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상태인 고안드로겐혈증은 여드름, 남성형 탈모, 다모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절반이상에서 인슐린 저항성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과 고인슐린 혈증을 나타내는 것은 비만이면 더 증가한다. 70%이상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게서 이상 지질혈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질환이자 대사질환이므로 심혈관질환, 당뇨, 지질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한방치료를 통해 하복부와 골반강을 따뜻하게 해주고 원활하게 순환시켜 어혈, 습담, 노폐물을 배출하고 자궁, 난소와 생식기능을 향상시킨다. 한약, 침, 전기침, 약침, 봉침, 추나요법, 쑥뜸, 부항 등을 통해 개인체질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고 이를 통해 배란 장애를 교정하여 월경이 정상 주기로 나올 수 있게 하고, 다낭성 난포를 제거하며 호르몬 수치를 안정화한다.

한의학적 기전은 신허(腎虛), 담습(痰濕), 한증(寒證), 기체(氣滯)등으로 나누어 자궁과 난소의 전반적인 생식 기능을 향상시키고 순환을 도와주어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만약 비만인 경우, 지방 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 주는 치료를 통해 체중을 감량시킨다. 체중을 감량시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이 전반적으로 좋아질 수 있다.

생리불순이 있는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치료를 통해 배란장애를 교정하여야 한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