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은 굶어도 약은 챙기는 당신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15가지 약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밥은 건너뛰어도 약과 영양제는 챙겨 먹는다는 사람들이 많다. 오죽하면 약으로 배가 부르다는 이들도 있을 정도다. 이유는 다양하다. 암처럼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당뇨 같은 만성질환 때문에, 생리통 같은 불편한 증상 때문에, 미용 목적으로…. 하지만 이렇게나 많은 약을 먹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약이 어떻게 우리 몸에 작용하는지 제대로 이해하는 경우는 드물다. 유명 음식점의 대표 메뉴에 대해서는 TV만 틀어도 세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 우리가 직접 먹는 약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는 접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이 탄생했다.

저서 <오늘도 약을 먹었습니다(북트리거, 2020)>은 프로바이오틱스부터 진통제, 항바이러스제까지 우리 주위의 약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당장 지금 나를 살게 하는 약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과학적 쓰임을 통해 몸에 적용되는지, 또 어떻게 복용하면 되는지 알려 주는 쓸모 있는 ‘과학 실용서’이다. ‘약 칼럼니스트’ 박한슬이 어려운 약학 지식을 일상어로 번역하여 약의 작용 원리, 흥미로운 의학 상식, 꼭 알아야 하는 약 복용법까지 일러 준다.

한때 홍역 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주장으로 ‘맘 카페’가 떠들썩했던 적이 있다. 이는 영국의 의사 앤드루 웨이크필드(Andrew Wakefield)가 돈벌이를 위해 고의적으로 퍼뜨린 주장이었다. 명백히 잘못된 정보 때문에 백신을 맞지 못하여 홍역에 걸리는 아이들이 늘어났다. 백신의 작용 원리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었다면, 적어도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커다란 위험에 빠뜨리지는 않았을 것이다.

한편 어떤 약이든 먹기만 하면 내성이 생겨서 몸에 좋지 않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고통스럽더라도 진통제는 피하고, 항생제도 조금 먹다가 말아 버린다. 약은 멀리할수록 좋을까? 저자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내성’에 대해 차근차근 짚는다. 일반적인 ‘약물내성’과 세균에게 생기는 ‘항생제 내성’은 종류가 다르고, (일부 마약성 진통제를 제외한) 진통제나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을 먹어서는 약물내성이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항생제 복용을 마음대로 멈추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과학적인 설명을 덧붙인다.

앞으로도 우리는 ‘약의 시대’를 살아갈 것이다. 암이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같은 무서운 질병에 맞서기 위해서는 치료제가 생기기를 학수고대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약의 원리를 ‘이해’하고 약에 대해 ‘오해’하지 않는 것이다. 이 책과 함께라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내 몸을 지키는 약학 상식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박한슬은 원대한 꿈을 품고 약학대학에 입학했지만, 약보다 약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관심이 많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이를 핑계로 약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며, 전공 지식을 쉬운 일상어로 바꾸어 전달하는 일에 주력하게 됐다. 〈고교독서평설〉 필진으로 합류해 고등학생도 알 수 있는 쉬운 약 이야기를 쓰며 펜을 잡기 시작했다.

한때는 의약 전문 유튜버를 꿈꿨으나, 전달자의 외양 디자인이 좋지 못하면 소비자에게 철저히 외면받는다는 친구들의 지나치게 솔직한 조언 덕분에 글쓰기에만 전념하고 있다. 현재는 대학병원에서 약사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