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구 공공시설 프로그램 중단으로 생계에 타격을 받고 있는 강사를 위해 특별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휴관에 들어간 공공시설의 개관이 계속 지연됨에 따라 시설 내 프로그램 운영이 예정되어있던 강사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구는 사실상 실직 상태에 놓여있으나 실업급여 등을 받지 못하는 강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원교육복지재단과 힘을 모았다.

지원 대상은 당초 2월에서 5월까지 구 직영 및 위탁 기관에서 공공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계약했던 강사들이다. 구·동자치회관·재단·문화원 위탁시설 포함 총 59개 시설 967명이다.

지원금 총예산은 4억6290만 원이다. 동주민센터 자치회관, 도서관, 복지관 프로그램 강사는 교육복지재단 코로나 후원금 2억2770만 원, 그 외 강사는 노원형 고용유지지원금 구비 2억3520만 원으로 지급한다.

개인별 지급액은 강사의 손실예상수입에 따라 다르다. 프로그램 휴강으로 인한 손실금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는 30만 원, 100만 원 초과 250만 원 이하인 경우는 50만원,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80만 원을 지급한다.

이번 특별지원금은 지난달 서울시에서 진행한 특수고용·프리랜서 지원금과 중복수령이 가능하다. 단, 1인 1회 지급으로 구 특별지원금의 중복 수령은 불가하다. 예를들어 동주민센터 자치회관과 도서관 운영프로그램 양쪽에서 활동하더라도 지원금은 손실예산금을 총액으로 산정해 최대 80만원만 지급한다.

지원금은 생계수단이 끊긴 강사들이 각종 공과금, 교통비 등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으로 지급한다.

노원구는 특별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 운영 동주민센터와 해당부서는 지급 대상과 필요서류를 확인해 강사들에게 개별 연락 후 신청을 받고 총괄부서인 일자리경제과와 교육복지재단은 최종 서류 검토 후 5일까지 지급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별지원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성과측정 및 향후 서비스 제공에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노원구는 직영으로 컴퓨터 및 휴대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구민정보화 프로그램 및 바리스타, 재봉 등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19개 동 자치회관은 탁구, 라인댄스, 일본어 교실 등 구민들의 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자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위탁운영시설인 도서관 및 복지관은 성인인문학, 잉글리시북클럽, 한글교실, 미술치료 등 각 시설에 맞는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민들에게 배움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강사들은 실업급여나 휴직수당 등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생계 타격이 더욱 클 수밖에 없는데 이번 지원이 고용안전망 밖에 있는 강사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각지대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