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한즈미디어, 2020)>가 2015년 초판, 2017년 ‘2018 에디션’에 이어 세 번째 개정판 ‘2021 스페셜 에디션’으로 찾아온다. 5년 넘게 경영전략ㆍ스트타업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사랑 받아온 책인 만큼 이번 세 번째 개정판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 기획되었다. 그 어느 분야보다 변화의 속도와 폭이 가파른 비즈니스 분야에서 이처럼 꾸준하게 개정판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독자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보여준 관심과 성원 덕분일 것이다.

이 책은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하여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지금까지도 유사경쟁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가치사슬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미래를 지배할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가장 핫한, 가장 트렌디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 모델 101가지!지금 현재 시점에서의 성공 모델만이 아니라 미래를 이끌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려 했고, 때문에 기존에 잘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새롭거나 창의적인 사례를 발굴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독자층을 고려해 어려운 경영 중심의 내용보다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기업의 실제 사례와 더불어 쉽게 풀어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의 1장은 개인, 기업 그리고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이 출현한 이유란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보다 기업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출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2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욱 자세히 분류해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의 모델로 나누어본다.

3장에서는 플랫폼에 관한 논의를 더욱 심화해 정보 흐름의 방향,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를 기여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살펴본다. 덧붙여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면서 비슷한 종류의 사업 모델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지면을 할애하여 각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점을 비교했다.

각 장에서는 다음의 4가지 요인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첫째, ‘핵심가치’(Customer Value Proposition)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해 편익을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각 비즈니스 모델은 구체적인 사례 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노력했다.

둘째, ‘수익공식’(Profit Formula)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원가의 구조와 마진폭은 어떠한지, 원하는 매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 납기, 자산회전 등의 기업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셋째, ‘핵심자원’(Key Resources)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경우 수익성을 위해 어떠한 핵심적인 자원들이 존재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이는 사람, 기술, 특허, 채널, 파트너십, 제휴, 브랜드 등 기업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포괄한다.

넷째, ‘핵심프로세스’(Key Process)는 기업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실제 실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책들을 열거한다. 이는 사업 모델이 반복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갖출 정도의 규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양식, 규범, 마케팅 방법, 채널관리, 생산공정, 평가요소, 사내 관행, 문화 등의 프로세스 전반을 일컫는다.

저자 남대일은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워싱턴 주립 대학에서 경영전략과 기업가정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졸업 후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에서 조교수로 근무했다. 경영전략과 기업가정신을 강의하며, 승명호앙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 초대센터장을 맡았다. 주요 저서로는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2015, 2018) 《한국의 20/20 클럽》 《퓨전경영》 등이 있으며 40여 개의 중장기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매경이코노미스트상, 신진학자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코스닥 혁신 포럼위원, 중소기업청청년창업사관학교 운영위원, 고려대 기술지주회사 투자조합 운영위원, 콘텐츠산업 신일자리 창출 협의회위원, 아산티처프러너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저자 김주희는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기업가정신 분야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아산기업가정신 리뷰에서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례 집필진으로도 활동 중이다. 고려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 출강하여 경영전략을 강의하였으며, 루트임팩트와 소셜혁신연구소 등에서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특강을 하였다. 혁신과 기업가정신, 스타트업이 주요 연구 관심 분야이다. 중소기업학회 학술상, 벤처창업학회 최우수 논문상, 전략경영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저자 정지혜는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고려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 석사과정을 졸업, 현재 벤처캐피탈에 재직 중이다.

저자 정혜민는 고려대학교 국제학부를 졸업한 후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를 졸업, 현재 국내 IT업체에 재직 중이다.

저자 이계원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현재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