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행복에너지는 김은형 작가의 <마흔,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법>을 출간했다.

현 시대 직장인의 첫 번째 고민은 ‘어떻게 백세 시대를 살아가야 할 것인가?’이다.
이 책은 직장인이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른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해 직장인이 준비하는 법과 실천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한다.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주 52시간 근무제가 실시되고 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없어서’라는 핑계를 댈 수 없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자신이 관리해야 한다.
직장 다니면서 퇴직 후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은 평생 현역 생활을 준비하는 데 길잡이가 될 것이다.

독자들은 백세 시대에 살고 있다. 남자의 경우 대학 졸업과 군 복무를 마치고 직장에 취업 가능한 연령은 약 25세, 군 복무 의무가 없는 여자의 경우 약 23세 정도이다. 그렇게 취업한 직장인들이 주된 직장에서 퇴직하는 평균 연령을 보면 50세 전후로 퇴직하게 된다.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6년, 대학 4년 동안 공부를 해서 주된 직장에 약 26년 근무를 하게 되는 것이다. 퇴직 후에도 인생은 50년이 남아 있다. 50세 퇴직하기까지 아둥바둥 얽히고설키고 하면서 살아왔는데 또 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 2막의 삶을 위해서는 어떻게 무슨 준비를 해야 할까? 제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이 아니라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이 된 것이다.

지금까지는 적성과 무관한 삶을 살아왔더라도, 인생 2막에는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있어야 한다. 준비과정은 현직에 있을 때 하는 것이 최선이다. 인생 2막 준비를 위해서는 직장인의 마인드에서 의식변화를 해야 한다.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하고, 그 일에서 50년 삶을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용기와 열정 그리고 도전을 요구한다. 그러한 분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한편, 김은형 작가는 동기부여 강연가다. 대기업에 입사 후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직장생활을 하였고, 전직하여서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프로젝트 성공의 성취감을 학습했다. 이후 중소기업 재취업으로 중소기업 대표와 직장인의 어려움을 실제 경험하게 되었으며, 약 36년간의 직장생활을 끝으로 직장인의 삶을 마무리 하며, 퇴직 후 인생 2막의 삶을 위한 자기계발서를 집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