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대학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의 결정판

[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같은 학교의 같은 학과에 지원한 학생들의 성적은 크게 다르지 않다. 당락은 성적이 아니라 자기소개서로 결정된다. 이 책은 합격과 불합격의 경합 과정에서 자기소개서로 가산점을 얻을 수 있는 캐릭터 구현 방법을 제시한다.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다. 첫 번째 유형은 작성한 후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자기소개서이다. 두 번째 유형은 높은 가산점과 변별력을 가지는 자기소개서이다.

이 유형은 가산점을 얻을 수 있는 공격적인 자기소개서가 된다. 이 책은 두 번째 유형의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설명한다. 가산점의 영역과 감점의 영역을 밝혀서 필요한 캐릭터를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작성 개요표를 제시하여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합격과 불합격 사례를 통해 어떻게 작성하면 가산점을 얻는지, 어떤 실수를 하면 감점을 받는지도 살펴본다.

저서 <상위 5% 대학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글라이더, 2020)>의 구성은 가산점과 감점의 영역, 설계의 영역, 합격과 불합격의 차이점, 작성에 필요한 개요표 작성법, 실제 작성방식과 방법론, 작성자들의 궁금증과 그에 대한 답변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책에 나와 있지 않은 고쳐쓰기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여 자기소개서 쓰기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기소개서의 특징과 공식을 잘 활용하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목적은 단 하나이다. 대학이 원하는 바와 문항의 의도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대학의 선발 취지에 따라 자신이 인재임을 밝히고, 분석적 내용과 신뢰도 높은 구성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구현하면 서류심사를 넘어서 면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일러준다.

자기소개서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방식으로 구현된 문장이다. 작성에 필요한 어법이나 지식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설득력 높은 매력적인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이 책은 ‘어떤 중심내용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제시하여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캐릭터 구현의 중요성을 일깨운

저자 김정엽은 서울 출생, 국어국문학과(학사)와 국어교육학과(석사)를 전공한 후 대전, 서울, 대구 등에서 10여 년간 자기소개서와 취업(승진)논술, 대입논술을 준비하는 이들의 길잡이가 되어 그간 1,000개가 넘는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교정을 지도했다.

이 책은 그동안 지도한 자기소개서 사례를 바탕으로 어떤 자기소개서가 합격했는지, 어느 부분에서 차별성을 확보했고, 어느 부분에서 변별력을 줄 수 있었는지 분석한 뒤, 그 빅 데이터와 통계를 활용해서 출제 의도에 맞는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제시한다. 지은 책으로 <취업 승진 합격 논술>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