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KBS '도올학당 수다승철'>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나다운 삶을 살고자 분투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인생의 길잡이!”

유튜브 누적뷰 8천만 기록, TVN 《어쩌다 어른》,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을 통해 많은 이를 긍정적 변화로 이끈 힐링 퍼포먼스의 일인자 김창옥의 핵심 강의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 내 인생의 판을 바꿀 질문(수오서재, 2019)》. 그동안 변화와 소통을 주제로 강연하며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인생의 돌부리에 걸려 자꾸 넘어지는 것 같은 이들에게, 주체적으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참된 나를 찾길 원하는 이들에게 인생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어준다.

이 책에서 우리는 삶의 중심을 나로 세우는 4단계 셀프 혁명을 만나볼 수 있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셀프텔러’, 나 자신을 먼저 돌보는 ‘셀프케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셀프이스팀’, 진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셀프디벨롭먼트’까지 4단계로 나누어진 삶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각 에피소드에는 삶의 변화와 성장을 더 확실하게 이끌어주는 ‘변화를 위한 작은 제안’이 담겨있다. 가치우선순위표 작성, 산책의 효과와 방법, 심신을 안정시키는 심리요법, 번아웃 증후군 체크리스트, 안티 대처법, 가볍게 시도해볼 수 있는 취미 목록 등 독자가 직접 적용하고 시도해볼 수 있는 삶의 기술들을 전수해 나를 인지하고, 인정하고, 사랑하고, 성숙하는 단계를 차례차례 경험하며 좋은 삶의 기준을 다시 세워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신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오셨나요?”

삶에 힘이 되는 이야기, 삶의 방향을 찾는 이야기. 대한민국 대표강사 김창옥의 셀프 혁명 지침서! 매해 평균 5백 회 이상, 2천 시간 이상 변화와 소통을 주제로 강연하는 김창옥은 사람들에게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힐링 퍼포먼스의 일인자다. tvN 〈어쩌다 어른〉, CBS 〈세바시〉, MBN 〈내멋대로〉 등에 출연했으며, 기업을 비롯 각종 단체에서 찾는 1순위 강사이자 정신과의사, 강사, 교수가 찾아듣는 강의로도 유명하다.

그의 대표 강의를 집대성한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는 수많은 일정으로 꽉 채운 일상을 살아가던 저자에게 찾아온 질문에서 시작한다.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 저자는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며 얻은 삶의 통찰과 변화를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삶의 기술을 이 책에 담았다. 나를 찾고(‘셀프텔러Self-teller’ 단계), 나를 지키고(‘셀프케어Self-care’ 단계), 나를 사랑하고(‘셀프이스팀Self-esteem’ 단계), 나를 성숙시키는(‘셀프디벨롭먼트Self-development’ 단계) 4단계 셀프 혁명법을 바탕으로 삶의 중심을 ‘나’로 세우는 법을 안내한다. 인생의 돌부리에 걸려 자꾸 넘어지는 것 같은 이들에게, 주체적으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참된 나를 찾길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인생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어줄 것이다.

“삶의 중심을 ‘나’로 세우는 4단계 셀프 혁명! 잃어버린 나를 되찾고, 좋은 삶의 기준을 다시 만드는 법!”

· 내 안에서 나에게 말하는 존재 ‘셀프텔러Self-teller’를 만나는 단계

· 세상 그 누구보다 나 자신을 먼저 돌보는 ‘셀프케어Self-care’ 단계

· 무너진 내 자존감을 보수하는 ‘셀프이스팀Self-esteem’ 단계

· 진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셀프디벨롭먼트Self-development’ 단계

변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김창옥은 삶의 변화를 4단계로 설명한다. 1단계 ‘셀프텔러’는 내면의 목소리다. 우리가 무엇을 선택할 때나 어떤 상황을 마주할 때 들리는 내면의 목소리가 있다. 만약 건강한 셀프텔러를 가졌다면, 자동차 접촉사고를 당한 순간조차 “괜찮아, 안 다쳤으니 이만하면 다행이지” 하며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저자는 이 목소리야말로 인생의 방향키를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하며, 셀프텔러를 진단하고, 향상시키는 법을 소개한다.

2단계 ‘셀프케어’는 어린 시절 경험한 양육자의 말투와 행동 등의 양육방식을 돌아보고, 그로부터 받았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이다. 저자는 “상처 하나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상처 그 자체로 문제가 된다기보다 방치된 상처가 문제인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상처 받은 과거의 나를 치유해 어른이 된 자신을 스스로를 돌보고 지키는 법을 알려준다.

3단계 ‘셀프이스팀’은 자존감을 보수하고 강화하는 단계다. 양육자로부터 물려받은 자존감이 설령 탄탄하지 않더라도, 불완전한 자신을 수용하는 방법을 배워 인정을 기반으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법을 터득한다.

마지막으로 ‘셀프디벨롭먼트’는 본격적으로 삶을 수정하는 단계다.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해 갖춰야할 면모와 자신만의 가치를 실현하는 길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며, 삶을 단지 성장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성숙시키는 길로 나아가게 한다.

<사진 출처=tvN 김창옥쇼>

저자 김창옥은 대한민국 대표강사이자 휴먼스피치 대표다. 매해 평균 500회 이상, 2,000시간 이상 변화와 소통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삼성전자, LG, 현대자동차, 포스코, GS, 한화 등 다수의 기업과 청와대, 복지부 등 정부기관, 지자체, 대학교, 단체 등에서 강의했으며,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tvN [어쩌다 어른], KBS [아침마당], [여유만만], EBS [60분 부모], MBN [폼나게 가자, 내멋대로] 등에 출연했다.

제주도에서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입시에 실패한 후 해병대에 자원입대했다. 고등학생 때 영화 [미션]을 본 뒤 음악을 통해 마음을 여는 길을 찾고자 했던 꿈을 놓지 않고 뒤늦게 경희대 성악과에 입학했다. 열등감과 실패를 수차례 딛고 일어나 꽉 채운 일상을 살아가던 어느 날, 그에게 물음이 찾아왔다. “행복을 느낀 지 얼마나 되었지?”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며 살아온 그는 성공을 했다고 반드시 삶의 질이 높아지거나 영혼이 건강해지는 것은 아님을 깨달았다. 인생의 전환점을 맞은 그는 다시 묻기 시작했다. “나다운 삶은 무엇일까?” “내 인생의 최고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이번 책에는 그가 ‘나다운 삶’을 추구하기 위해 스스로 부단히 묻고 배우고 시도했던 삶의 실험들을 담았다. 그의 더 깊어진 삶의 기술과 메시지가 오늘도 삶을 포기하지 않고 한 걸음 내딛는 이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당신은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 『유쾌한 소통의 법칙 67』, 『나는 당신을 봅니다』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