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저장 발효식품인 ‘장아찌’ 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식품이자 건강식 슬로푸드(Slow-Food)다. 계절적인 분별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기후적 배경과 지역적·풍토적 다양성은 저장식품을 발달시켰고 그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장아찌다. 새콤달콤하면서 달고 짭짤한 맛의 장아찌는 지금까지도 사시사철 우리의 입맛을 개운하게 하는 음식으로 사랑받고 있다.

고상한(고흥군과 상생하는) 기업 ‘㈜담우’ 는 고흥군의 특산물인 각종 나물류를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저염식 피클장아찌로 재탄생 시키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담우에서는 고흥군 지역에서 생산된 최고의 나물들을 이용해 채소를 싫어하는 어린이부터 어른 그리고 저염식이 필요한 노약자들까지 두루두루 즐길 수 있는 건강식 나물 장아찌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전남 고흥군 도화면 일대의 470농가에서 재배되는 나물을 계약 재배하여 5가지의 피클 장아찌를 생산하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염장식 장아찌가 아닌 저염식 피클 장아찌라는 것이다. 짠맛과 오래된 음식이라는 인식으로 주로 높은 연령층에서 인기 있던 장아찌를 피클 장아찌로 만들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장아찌로 재탄생시켰다. ㈜담우 장아찌 제품의 또 다른 큰 특징은 주원료인 나물의 식감과 향을 그대로 살려서 풍미가 매우 깊다는 것이다. 특히 향이 강한 고흥군 지역의 당일 수확한 나물을 바로 장아찌로 만들기 때문에 나물의 향이 더욱 깊고 신선함이 살아있다.

이곳에서는 곤드레, 방풍나물, 부지깽이 나물, 취나물을 이용한 4가지의 피클 장아찌와 어린이용 다진 피클 장아찌를 생산하고 있다. 부드러우면서도 아삭한 식감의 ‘곤드레 피클 장아찌’, 중풍과 체내의 미세먼지 배출에 특효인 ‘병풍나물 피클 장아찌’, 항비만 효과가 있어 여자들에게 특히 인기인 ‘취나물 피클 짱아지’ 등 4가지의 저염식 건강 장아찌와 아이들을 위한 주먹밥용 ‘다진 피클 장아찌’ 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어 피크닉이나 도시락용으로도 제격이다.

특별히 대표 제품을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저염식 피클 장아찌이기 때문에 짠 음식을 멀리해야하는 노약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진 피클 장아찌는 입맛이 까다롭고 나물을 멀리하는 아이들에게도 인기 만점이다. 모 대표는 “나물의 향과 맛을 그대로 간직한 피클형 장아찌다. 섬유질이 매우 풍부해서 건강식으로 최고다.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고기나 치킨 등의 피클 대용으로도 매우 좋다. 어린이용 다진 피클 장아찌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나물과 친숙해질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다.” 고 언급했다. 또한 「無색소, 無방부제, 無첨가물」, 천연의 재료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나물 또한 모두 친환경 인증된 무농약 농법으로 재배되고 있다.

한편 농업회사법인 ㈜담우는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0 대한민국 혁신인물(기업/기관)·브랜드 대상'에서 ‘전통식품 부문 대상’ 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