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기상특보] 30일 21시 기상청 날씨, 울릉도·독도 강풍주의보, 동해중부전해상·동해남부남쪽먼바다 풍랑경보 발령
<사진 출처=기상청>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는 오늘 30일(화) 21시부터 강풍주의보와 풍랑경보·주의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경보 :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경보 변경발표

<기상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영동에 시간당 10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다.

○ 18시를 기하여 강원영동에 내려진 호우특보가 해제되므로 강수 관련 속보를 종료하나,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내일 오전까지 다소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일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빗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어제부터 내린 비의 특징과 누적 강수량>

○ (어제(29일)부터 현재까지의 강수 현황과 특징) 어제(29일)부터 현재(30일 16시)까지 강원영동과 남해안, 제주도, 일부 경북북부내륙에는 100~160mm(강원영동 280mm 이상, 제주도산지 2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집중되었고, 서울.경기도와 충청도, 전북북부에는 50~100mm, 그 밖의 지역에서는 10~50mm의 비가 내려 지역차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 (강수량의 지역차가 나타난 원인) 이번 비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이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차고 건조한 공기 유입으로 인해 더욱 강화됨에 따라,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대기 하층(약 1.5km)의 강한 바람과 지형 효과로, 서울.경기도, 충청도, 전북북부에는 남풍과 동풍의 기류수렴으로, 강원영동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하여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강원영동 최고 58.4mm, 제주도산지 최고 68.0mm)와 많은 비가 내려 차이를 보였다.

○ (매우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이 나타난 원인) 서해상에서 태풍급(중심기압 984hPa)으로 저기압이 발달하면서 우리나라 전해상에 풍랑특보, 전국 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표되었다.

<강수현황과 전망>

○ 중부지방의 비구름대는 정체하다가 내일 새벽부터 동해상으로 이동이 예상되어,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는 내일(7월 1일) 새벽(00~06시)까지 비가 이어지다가, 아침(06시)부터 낮(15시) 사이 서울.경기도, 충청내륙, 남부내륙으로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리는 비는 오늘 밤(18~24시)에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내일 새벽까지 약한 비가 내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강원영동에는 동풍이 차차 약해지면서 오늘 밤(18시)에 호우특보가 해제되겠으나, 오늘 새벽(00시)부터 낮(15시) 사이에 28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고, 내일(7월 1일) 오전(12시)까지 10~20mm의 다소 강한 비가 이어지면서,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특히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