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게시판 "대전 전체 등교 중지 해야",설 교육감 "학교 방역 철저…등교 원하는 학부모도 많아"

<사진 출처=대전광역시교육청>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대전지역 코로나19 재확산이 학생 간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일부 학교에 대해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졌다. 선제적 조치 요구가 거듭 있었음에도,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이 확진자가 발생한 뒤에야 등교 중지를 내리면서 '사후약방문'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지난 1일 오전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지역에서 코로나19 감염병 확진자가 지속 발생하면서 7월 2일부터 10일까지 동구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수업을 원격 수업으로 전면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어 "동구 지역의 중학교는 등교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하로 조정해 학교 내 밀집도를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동구에 위치한 유치원 32곳, 초등학교 23곳, 특수학교 2곳은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게 된다. 중학교 12곳은 등교 인원을 추가 조정해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한다.

동구 외 지역의 경우 대덕구의 한 초등학교 5학년에 한해서만 등교 중지 조치를 내렸다. 확진 판정을 받은 초등학생이 학원에서 접촉한 학생 중 해당 초등학교 학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한 뒤 일부 구에 위치한 학교에만 등교 중지가 내려진 대책에 대해 '사후약방문'식 처방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광역시는 두 차례에 걸쳐 등교 중지 확대 및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조치들을 시교육청에 요청한 바 있다. 이미 지역 맘 카페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대전지역 전체 학교의 등교 중지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치고 있다.

특히 추가 확진된 학생 가운데 한 명은 첫 확진자(115번)와 같은 반으로, 역학조사에 따라 전국 첫 교내 감염 사례가 될 수 있어 긴장감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그런데도 설동호 교육감은 기자회견에서 115번 확진자는 학교가 아닌 '어머니'로부터 감염됐다는 점과 학교의 방역이 매우 철저함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학부모 의견을 많이 듣는데 의견이 분분하다."면서도 "어떤 학부모는 오히려 등교가 더 안전할 거 같다면서 등교를 원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있다."며, "교육청에서 학원도 철저하게 점검 중"이라며 "학원에서도 발열체크와 손 소독 등 모든 것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학교가 아닌 동구 내 학교에만 등교 중지 조치를 내린 이유에 대해서는 이번에도 "학습권 등 다양한 것을 고려했다."는 게 교육청 측의 설명이지만, 학부모들의 입장과는 괴리감이 느껴지고 있다.

실제로 지역 맘 카페에는 "일이 이렇게 커졌는데 아무런 대응도 안 하고 있는 대전에 실망스러운 마음만 커지고 믿음도 점점 사라진다.", "어디 다 같이 건의할만한 곳이 없는지 모르겠다. 보름이라도 일괄로 중지시켰으면 좋겠다."는 등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대전지역 등교 수업 중단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1만 4천 명이 넘는 사람이 동의했다.

선제적 조치 필요성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도 "현 상황에서 최대한으로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하고 면밀하게 아이들 마스크 철저히 하면서 감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답하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대전광역시에서 학생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교육감이 서울 출장길에 오르는 등 대응이 미흡하다는 질타를 받았던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여전히 확진자가 발생해야 등교 중지 등 대책을 내놓는 소극적 행보를 되풀이하고 있다.

한편, 대전에서는 지난 15일 이후 2주 동안 70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첫 학생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대전시는 지역 1200여 어린이집 모두 폐쇄 조치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