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강사의 서재] 이천의 <부자의 감각> “심리를 알면 돈이 모인다”코로나19보다 더 위험한 내 통장의 위기를 막아라!

[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대한민국 국민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에 가장 대처를 잘 한 선진국 국민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바이러스에 대한 위기 대처능력에 비해 경제적 위기에 대한 대처능력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20-30대 직장인들의 경우, 경제적 위기가 자신의 위험으로 왔을 때를 대비한 자기 통장 관리 전략이 아직은 부족하다.

저서 <부자의 감각(새빛, 2020)>은 부자를 위한 책이 아니라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아니 한 번도 부자였던 적이 없는, 매일매일 돈 새나가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이 땅의 평범한 사람들의 통장 체력을 키워주는 책이다. 그런데 그 체력은 시중에 나와 있는 부자 되는 비법을 가르쳐 주는 책으로는 도저히 기를 수 없다. 이유는 내 통장의 저질체력이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그저 0.1%의 특수한 남의 비법만을 흡수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나를 모르고는 나를 고칠 수 없는 게 세상 이치이지 않을까.

월급날은 즐거워야 한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월급날이 더 기운 빠지는 날이 되었다. 어느 날 예쁜 옷이 눈에 띄어 카드를 긁었다. 그 충동구매는 고스란히 월급날의 아픔으로 돌아온다. 택시 타고 다니는 게 더 손해일 것 같아서 과감하게 할부로 차를 한 대 뽑았다. 그런데 월급에서 빠져 나가는 그 할부금액이 만만치 않다. 내 친구는 나보다 적게 버는 데 저축은 더 많이 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20여 년 동안 고정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엄청난 일인데 단지 엄마 친구라는 이유로 보험에 덜컥 가입했다. 내 통장에서 돈이 빠져 나가는 것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었기에 이런 실수들이 반복된다.

세상은 내 돈을 뺏어가기 위해 치밀한 전략을 짜는데 우리는 우리 통장을 지키기 위해 무슨 전략을 짰던가. 언제까지 내 돈을 뺏어가는 세상의 무차별 공격에 무방비로 당하고만 있어야 할까. 언제까지 내 통장의 방어벽을 활짝 열어 두고 살 것인가.

부자는 분명 돈을 모으는 감각이 다르다. 그 감각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리도 배울 수 있다면 쓸데없이 돈이 새 나가는 것 정도는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네덜란드에서 둑의 구멍을 막은 작은 소년의 역할을 생각하게 한다. 소년이 그 작은 주먹만으로 도시 전체를 살렸듯이 이 책 한권으로 당신 인생 전체를 살릴 수도 있다. 새어나가는 돈만 막아도 당신의 인생은 풍요로워질 수 있다.

이 책은 24년간 신입사원부터 주부, 프리랜서, CEO까지 거의 모든 직업군의 자산관리를 맡으며 재무컨설턴트로 일해 온 저자가 고객들과의 상담을 통해 발견한 12가지 부자의 감각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 속에는 다양한 돈 관리의 실패사례들이 나온다. 그 실패들이 내 이야기처럼 다가와서 뒤통수를 강하게 친다.‘이거 정말 내 이야기야’할 정도로 무릎을 칠 이야기가 참 많다. 무릎을 친다는 건 공감을 하고 깨닫는다는 얘기다. 그 공감의 순간이 바로 내 통장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다.

저자 이천은 24년 동안 재무 상담을 진행해 온 1세대 재무 설계 전문가다. 경제 호황기 시절 우후죽순 재무설계 회사들이 생길 때도, 또 불황이 닥쳐 너도나도 문을 닫을 때도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바탕으로 우직하게 자리를 지키며 많은 상담자들의 자산을 20년 넘게 안정적으로 지키며 불리는 과정을 함께 하고 있다.

신입사원부터 주부, 프리랜서, CEO까지 거의 모든 직업군의 자산관리를 하고 있다. 평범하고 성실한 다수의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통해 돈 걱정을 덜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대박이나 고수익, 한방은 결국 화를 부르게 된다는 무수한 사례를 피부로 체감하며 성공하는 재테크는 경제 지식을 갖추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며 시간의 힘을 믿으면서 돈을 꾸준히 불려나가는 데 있음을 강조한다.

현재 (주)희망재무설계 대표이다. 개인 재무설계 상담과 기업체 및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자산관리 강의를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유튜브 방송 이천희망TV를 개설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24년 동안 현장 경험에서 익힌 올바른 금융지식을 알리기 위해 힘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로 직장인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은《내 통장 사용설명서》, 《결혼과 동시에 부자되는 커플리치》, 《90일만 쓰면 부자되는 가계부》, 《3인 가족 재테크 수업》 등 다수가 있다.

김수인 기자  suinkim0724@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