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EBS 세계테마기행>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10일(금) 20시 50분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알수록 재미있는 지구’ 제5부 ‘몽골, 고비와 공룡’이 방송된다.

46억 년의 시간이 빚어낸 경이로운 풍경, 푸른 별 지구를 만나다! 박문호 공학박사가 들려주는 우주와 지구, 인류에 대한 이야기. 시야를 압도하는 강렬함과 언어를 뛰어넘는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지구.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는 생생한 이야기를 찾아 지구 구석구석을 누비는 여행이 시작된다.

태초의 지구가 만든 붉은 대지, 격동하는 화산과 영롱한 빙하,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사막과 눈부시게 하얀 소금 사막, ‘사라진 지구의 지배자’ 공룡의 흔적을 함께 찾아간다.

△ 제5부 몽골, 고비와 공룡: 아시아 중앙 내륙에 있는 몽골은 말들이 뛰노는 광활한 초원뿐만 아니라 사막, 화산군, 퇴적층 등 다채로운 지질 환경과 풍경을 자랑하는 나라이다. 그중 고생대 때는 바다였던 차강수바르가(Tsagaan Suvarga). 내륙 깊숙한 사막에 남아있는 퇴적층에서 먼 옛날 바다의 숨결을 느껴본다.

아시아에서 가장 큰 사막인 고비사막(Gobi Desert)의 꽃 홍고린엘스(Khongoriin Els)는 사막의 바람이 모래를 쓸고 가며 큰 소리를 내서 ‘노래하는 사막’이라는 별명이 있다. 커다란 모래언덕 위에 올라 고비사막의 풍경을 내려다보며 사막의 아름다움을 만끽해본다.

네메그트(Nemegt)는 백악기 때 살던 공룡의 뼈와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실제로 조류와 비슷한 깃털 달린 공룡 ‘자나바자르’가 발견되었던 역사적인 장소이다. 오래전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 화석을 찾아보며 그 속에서 인간 진화와 지구의 역사를 몸소 느껴본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20시 50분 E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