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유대인이 노벨상을 휩쓸었다. 1901년 노벨상이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수상자를 배출한 그들은 특히 경제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약 42%의 수상자가 유대인이라 한다. 그밖에도 의학 분야 28%, 물리학 분야 26%, 화약 분야 20%, 문학 분야 12%로 사실상 전 분야에서 골고루 수상자를 배출했다. 유대인의 노벨상 독점은 더 이상 놀랍지도 않다. 그들은 이제 ‘유대인 노벨상’으로 불리는 ‘제네시스(창세기)상’을 만들어 ‘탁월한 업적을 통해 유대인들의 근본 가치를 실현시킨 비범한 인물’을 자체적으로 시상하기에 이르렀을 정도다.

현재 유대인은 정치계, 법조계, 경제계, 금융계, 언론계, 예술계, 교육계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지만, 정작 우리에게는 금융 서비스 산업으로 일군 부와 <탈무드>로 대변되는 유대식 교육으로 그들의 존재를 각인시켜왔을 뿐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 정부가 화두로 꺼내든 ‘창조경제’의 모티브를 창업국가 이스라엘에서 빌려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시 유대인의 창조적 저력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를 추적해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저서 <유대인 창의성의 비밀 (행성B, 2020)>은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못한 그들의 현재와 미래를 깊숙하게 들여다본다. 전 세계인의 삶 구석구석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온 IT 산업의 선두주자들과 영화 산업의 거장들, 관광 산업의 업적들을 낱낱이 짚어보고, 그 문화적이고 창조적인 두뇌의 비밀을 풀기 위해 그들의 교육 시스템과 독특한 정신세계 그리고 문화적 환경을 면밀하게 탐구한다.

겉으로만 봐서는 이렇게 다양한 민족이 섞여 있고 오랜 세월을 지리적 구심점 없이 떠돌아다니며 지금도 전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는 유대인이 어떻게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저력을 발휘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바로 독서, 질문과 토론, 융합과 통섭, 수평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교육 문화’가 뒷받침돼 있기 때문이다.

이들 분야에서의 유대인의 활약상을 살펴보면, 상상력을 무기로 창의성을 펼쳐 새로운 것을 창조해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창의적인 분야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 슈퍼 엘리트 집단 유대인의 힘은 과연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저자 홍익희는 서울고와 한국외대 스페인어과를 나와 1978년 KOTRA에 입사했다. 이후 보고타, 상파울루, 마드리드무역관을 거쳐 경남무역관장, 뉴욕무역관 부관장, 파나마무역관장, 멕시코무역관장, 마드리드무역관장, 밀라노무역관장을 끝으로 2010년 정년퇴직했다. 현재는 세종대학교 교수로 ‘리더십’, ‘서양 종교의 이해’를 가르치고 있다.

그는 32년간 수출전선 곳곳에서 유대인을 접하며 그들의 장단점을 눈여겨보았다. 우리나라의 앞날도 제조업보다는 그들이 주도하는 서비스산업에 있다고 보고 10년 전부터 유대인 경제사에 천착해 아브라함에서부터 현대의 월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의 그들 궤적을 추적했다. 이 과정에서 정리한 내용을 2013년 <유대인 이야기>로 출간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연이어 출간한 <세 종교 이야기>와 화폐경제학 시리즈 <달러 이야기> <환율전쟁 이야기> <월가 이야기> 역시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얻어 베스트셀러 저자로 자리 잡았다.

그 외 지은 책으로 <한국경제의 절묘한 시나리오> <21세기 초 금융위기의 진실> <유대인, 그들은 우리에게 누구인가> <유대인 창의성의 비밀> <13세에 완성되는 유대인 자녀교육>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 <세상을 바꾼 음식 이야기>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