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커피계의 애플로 불리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블루보틀이 우리나라에 상륙한 지도 만 1년 이상이 지났다. 블루보틀이 과거 마니아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진 고급 커피의 대중화에 큰 역할을 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카페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도 국내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퀄리티 높은 맛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만랩커피는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상위 7%의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선보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시그니처 메뉴로 꼽히는 과테말라 SHB 스페셜 블렌드 아메리카노는 판매 누적 수만 1,000만 잔을 돌파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최근 한국정책리서치에서 수도권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가장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33.9% 수치를 기록, 1위를 달성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인기는 고스란히 매출로 나타나 대형 커피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밀집한 핵심 상권에서도 높은 매출로 경쟁력을 증명했으며, 타 브랜드에서 저조한 매출로 고민하다가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는 매출이 4배 이상 상승한 사례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 매장으로 글로벌 진출까지 성공해 글로벌 카페창업 브랜드도 진입에 실패한 호주에 5개 지점을 오픈, 150여 개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성장성과 미래 가치를 인정받아 대기업인 대상그룹과 IBK그룹으로부터 기관 투자를 유지해 명실상부 가장 핫한 까페창업 브랜드로 호평받고 있다.

이처럼 만랩커피가 커피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며 요즘 뜨는 체인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배경에는, 만랩커피 만의 독보적인 'FARM TO STORE' 시스템이 자리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해외 농장과의 직접 계약을 통해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 후 가맹점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를 거친 고품질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도록 했다. 

공급 가격을 원천적으로 낮춘 덕에 커피의 낮은 가격이 가맹점주의 수익률에 영향을 주지 않고 높은 마진율과 수익률로 이어져 주목받고 있으며, 고객 또한 고품질의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만랩커피의 높은 고객 만족도는 최근 브랜드 가치가 100계단 이상 상승하는 것에 한몫했으며, 한국미디어리서치에서 주관하는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영역에서 대상까지 수상해 올해 가장 성장 중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또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 가치평가에서는 전체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중 20위의 상위권에 진입했음은 물론 스페셜티 커피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해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주부창업 및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커피창업을 찾는 이들의 문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으며, 만랩커피에서는 초보자도 누구나 바리스타 및 커피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랩아카데미'를 운영해 눈길을 끈다. 메뉴 제조법부터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고객 응대법 등 전반적인 노하우를 전수하고, '오픈 컨설팅'을 통해 프랜차이즈와 개인커피숍창업 차이, 카페 운영 방식, 브랜드 선택 팁 등 커피숍창업의 전반적인 궁금사항을 무료로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1금융권과의 연계를 통한 창업 대출 프로그램 지원으로 최대 3,000만 원까지 커피숍창업비용 대출도 가능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업체 관계자는 "커피 맛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 커피 시장에서도 프리미엄의 스페셜티 커피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가격대가 높고 지역적 한계가 있어 대중성은 사로잡지 못한 브랜드가 대부분이다.”라며 “하지만 만랩커피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통해 상위 7%의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대중성까지 사로잡았다. 현재 카페 창업 브랜드 중 최단기간 150호점을 돌파하면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1위 브랜드의 입지를 탄탄히 다져가고 있으며,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브랜드로 성장해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