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비대면 교육문화 만들기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지난 1일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과 14시부터 17시까지 광주시청 8층 중회의실(경기도 광주시)에서 ‘시민 강사를 위한 ZOOM 활용교육’ 특강을 2회에 걸쳐 진행했다.

비대면 교육의 교수법으로 잘 알려진 김동원 강사는 ‘이제 온라인 교육이 불가능한 강사는 시대에 뒤처진 무능한 강사로 취급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 초·중·고 및 특수학교, 각종학교가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게 됐다. 이로 인해 온라인 강의 시장이 확대되고, 공간 제약이 없는 교육 영역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교육은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

이번 특강에서 김동원 강사는 교육자를 위한 비대면 교육으로 △ZOOM 기본 사용법, △다양한 교육을 위한 ZOOM 설정, △청중과 소통하는 ZOOM을 활용법 등 온라인 강의 진행을 위한 내용을 다뤘다. 김동원 강사는 ‘온라인 실시간 교육은 인터넷 강의 혹은 유튜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편, 김동원 강사는 수년간의 온라인 교육 경험의 노하우를 교사와 전문 강사 등의 교육자와 나누고 있다. ZOOM의 기본 사용법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강의 스킬 및 온라인에서 청중과 소통을 위한 비대면 교육법을 중심으로 다룬다.

비대면 ZOOM 활용 교육을 진행한 광주시청 교육청소년과는 이번 교육은 기존의 집합 대면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양방향 온라인교육에서 다양한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마련했다. 신동헌 광주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문화가 빠르게 정착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운영에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사들의 강사로 잘 알려진 김동원 교수는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겸임교수, 세바시 ‘5가지 사랑의 언어‘ 인증강사, 에버노트 공인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강의 분야로는 내부조직 활성화, 즐거운 직장을 위한 유쾌한 소통법, 감정노동해소, 감정경영, 부부와 연인의 소통 대화법 등이다. 또한, CEO조찬 세미나 및 삼성, LG,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철도청, 산림청 등의 유관기관 등에서 리더십과 소통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