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파주교육지원청>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최창의)은 지난 달 15일부터 오는 8월 21일까지 ‘2020 초‧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4개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3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도내 초등교사, 중등 음악 및 미술교사, 보건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과정은 교육부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교사들의 사전 수요 조사를 반영해 이번 과정을 편성했다.

전체적으로 자격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과정 비대면 연수 운영,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평가 시스템 전환, ▲기간제 교사 참여 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원격콘텐츠 활용연수 40시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연수 60시간 등 비대면 원격연수로 운영한다.

또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연수생 주도형 연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래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주제로 ‘분임별 실행연구’와 ‘연수생이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초등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연수생이 만들어 가는 학기 중 연수, 수업역량과 생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방학 중 연수로 운영한다.

초등 배성호 교육연구사는 “이번 연수는 분임별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자율 연구를 진행하는 연수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편성했다.”며,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능동적 교사상을 구현하는 연수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중등 정진우 교육연구사는 “코로나19로 인한 학교교육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협업과 소통을 바탕으로 공통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Zoom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며, “현 시점에 교사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중심의 교사별 교육과정 설계와 분임별 사례 연구와 나눔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원순자 교원연수부장은 “이번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통해 미래교육을 이끌어 갈 교사로서 갖춰야 할 수업역량과 학급 운영능력을 키워 제2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