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부산시립박물관>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부산시립박물관이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부산박물관 대강당에서 <전쟁, 문화유산 그리고 부산>을 주제로 ‘제36기 역사문화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1984년 ‘성인박물관강좌’로 출발한 역사문화강좌는 박물관대학과 함께 부산박물관을 대표하는 성인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년 여름, 다양한 주제의 심도 있는 강좌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36기 역사문화강좌에서는 6.25 전쟁과 피란수도 부산이 70년 되는 해를 맞아, 전쟁의 승패를 가르는 날씨·음식 등 다양한 주제와 함께 피란수도 부산 유산의 현황과 가치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며, 전쟁 유산을 통해 부산의 정체성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강의는 21일부터 <평화를 향한 초국가적 불편문화유산>에 대한 케임브리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이현경 강사를 시작으로, <세계의 전쟁군사박물관>에 대해 전쟁기념관 서원주 강사, <다크 투어리즘과 피란수도 부산유산, 그 관계성과 고민들>에 대한 경성대학교 강동진 강사 등 주제별 전문가들을 초빙해 1일 2강좌씩 총 4일간 이어질 예정이다.

성인이면 누구나 강좌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강 신청은 오는 14일 오전 10시부터 부산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busan.go.kr/)에서 진행된다. 첫날인 21일 강좌만 신청하면 4일간 강좌에 모두 참석할 수 있다. 선착순 130명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이나 교재는 유료로 판매된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부산박물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51-610-7182)로 문의하면 된다.

송의정 부산박물관장은 “전쟁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보고, 전쟁이 남긴 피란수도 부산 유산으로 부산의 정체성을 되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역사문화강좌 ‘전쟁, 문화유산, 그리고 부산’ >

<자료출처=부산시립박물관>

한편 부산박물관은 1978년 7월 11일 개관했다. 문화유산의 수집, 보존, 전시, 연구, 발굴, 조사, 박물관 교육 등 부산지역 전통문화 전승에 앞장서 왔다. 산하에 복천박물관, 동삼동패총전시관, 부산근대역사관, 임시수도기념관 등 전문박물관을 두고 있는 부산의 대표적 종합역사 박물관이다.

소장유물은 총 22,000여 점이며, 그중 1,300여 점의 유물을 상설 전시하고 있다. 제 2전시관 건립과 함께 2002년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기존 전시구성을 전면 개편하고, 총 10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문화정보검색실, 문헌자료실, 문화체험실, 강당, 수장고, 보존처리실 등의 시설을 갖추어 2002년 5월 3일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문을 열었다.

부산박물관의 주요 사업 내용은 문화재발굴조사연구, 어린이 및 성인 강좌, 박물관대학 등 각종 박물관교육, 특별전시, 문화재보존 및 관리, 자료수집 학술연구논문집 발간 등으로 종합문화교육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제1전시관은 선사실, 삼한/삼국실, 통일신라실, 고려실 등으로 선사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유물이 전시된다. 제2전시관은 한일관계사실, 생활문화실, 부산민속실, 근대실, 현대실 등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의 내용이 전시된다. 야외전시관에서는 야외 정원에는 동래남문비, 척화비, 약조제찰비, 사처석교비 등 지정문화제를 비롯하여, 40여 점의 석조물이 전시되고 있다. 이외에 문화체험실이 있다.

※ 참고자료 부산박물관 (대한민국 구석구석-한국관광공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