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구자호 시민기자] 이 책 『머니 프레임(천그루숲, 2020.05.30)』의 신성진 작가는 ‘멋진 인생 스토리’를 살아가려면 ‘건강한 머니 프레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그 프레임을 통해 같은 세상을 살아도 다르게 이해하고 행동한다. 지금 당신의 선택이 앞으로 10년 뒤의 재무상황을 결정한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수많은 위기를 마주할 가장 기본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돈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알려주는 『머니 프레임』을 소개한다.

작가는 ’북터치 하루 독서모임‘ 강연회에서 프레임을 ’인식의 틀이자, 문제해결의 틀‘이라고 설명했다. 즉, 프레임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경험들이 모여 얇게 모이고 차곡차곡 쌓이며 어느 순간 부서지지 않는 단단한 틀로 채워진다. 자신의 삶, 관계, 돈에 대해서 어떤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가를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전반부에서 ’돈을 번다‘는 것의 정의를 설명한다. 작가가 정리한 ’돈을 번다‘는 정의는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가치를 만들어 돈과 교환하는 것이다. 머니 프레임이 부와 가난을 결정한다. 가난한 머니 프레임을 극복하고 부자의 머니 프레임으로 변경해야 한다. 돈을 모으려면 은행 중심, 안정성 중심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래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때 실수하지 않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돈 공부가 필요하다. 돈을 바라보는 가장 기본적인 프레임은 ’벌기‘, ’쓰기‘, ’불리기‘, ’나누기‘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눈다.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어떤 영역에 있는지를 기반으로 돈을 바라봐야 한다. 그러면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중반부에서 소비와 투자보다 ’돈 벌기‘가 먼저라고 이야기한다.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은 ’자신이 왜 일을 하는지‘ 확실히 알고 있다. 명확한 꿈과 목표도 가지고 있다. 선택과 집중 또한 잘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한 가지에 집중한다. 왜 이 일을 하는가‘에서 시작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일은 무엇일까‘라는 질문과 집중할 것을 찾는다.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을 생각해 보면서 질문해보자.

- ‘Why?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 나를 흥분시키는 꿈과 목표는 무엇인가?’

-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무엇인가?’

아주 구체적으로 얼마를 벌고 싶은지 생각해 본다. 왜 그만큼 벌고 싶은지 체크한다. 목표한 돈을 벌면 내 삶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지 정하고 목록을 작성한다. 그 후 목록대로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복리 투자, 스노우볼 효과의 시작은 종잣돈 마련이다. 나눔이 돈이 되는 시대다. 돈과 지식, 능력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시대에 나눔은 우리 주변과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특효약이다. 현실적으로 나눔으로 인해 자신에게 돌아오는 효과 또한 적지 않다,

후반부에서 ‘행복한 부자들의 5가지 머니 프레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첫째, 내가 돈을 좋아하면 돈도 나를 좋아한다.

둘째, 시간이 열매를 만든다.

셋째, 분명 잘 되겠지만, 쉽진 않을 거다.

넷째, 머니 컴포트 존을 벗어나라.

다섯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자.

돈을 잘 다룰 수 있는 지혜와 지식, 마음의 힘을 기른다. 부자들은 돈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돈보다 사람이 중요하다. 돈보다 가치가 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돈도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돈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함께할 수 있을지 고민할 때 돈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또한 돈을 잘 벌게 되고 지혜롭게 관리하려 효과적으로 불릴 수 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돈을 절약하고 저축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게 된다. 이런 감사를 반복하다 보면 돈에 대한 마음의 근력이 생긴다.

- 나는 행복한 부자가 된다.

- 나는 돈을 다룰 줄 아는 지혜로운 부자가 된다.

- 돈이 있으면 지금보다 훨씬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 돈이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나는 신성진 저자의 『머니 프레임』을 사람들에게 권한다.

첫째, 부자의 마음을 갖기 위한 생각과 태도, 행동과 습관을 바꾸도록 도와줄 책이다.

둘째, 무엇이든 오랫동안 지속하게 되면 비범한 결과를 남긴다는 것을 알려준다.

셋째, 어떤 위기에도 당신을 지켜줄 부자들의 4가지 머니 프레임 구성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인상 깊었던 구절과 저자에게 배운 한 가지 팁을 정리해봤다.

첫째, 오늘의 소득을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삶으로 바꿔야 한다.

둘째, 그 집 호떡을 먹고 나면 속이 편한 이유가 그분의 노력 덕분이다. 장사 끝난 후 몇 시간 동안 고민했던 그 가치를 사람들이 사기 위해서 줄을 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