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신랄하고 유머러스하며 뼈를 때리는 촌철살인 베스트셀러 탐독기. 우리나라 성인 연간 독서량은 겨우 6.1권. 독서 습관이 부족한 대중들은 모처럼 책을 읽으려 할 때 베스트셀러 리스트를 참조한다. 그런데 베스트셀러는 가장 많이 팔리는 책인 동시에 가장 무시당하는 책이기도 하다. 서평가들이나 학자들이 베스트셀러에 정식 서평을 남기는 일은 극히 드물다. 아무도 그 함량을 평가해주지 않는 가운데 많이 팔린 책이니 계속 잘 팔릴 뿐이다.

이 기현상에 답답함을 느낀 저자는 직접 최근 수년간 베스트셀러 순위를 장악한 책들을 꼼꼼히 읽어보기로 결심한다. “정말 베스트셀러는 함량 미달인 책일까”, “왜 사람들이 사보게 되었을까”, “어떤 점에서 위안을 받았을까?”, “이 책들은 과연 독자들의 욕망을 어디까지 총족시키는가” 등의 질문을 품고서. 1년 동안 이 질문에 끈질기게 매달린 결과가 바로 저서 <제가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바틀비, 2020)>이다.

저자는 읽고 별로였던 책은 읽지 말라고 솔직하게 조언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신랄하게 베스트셀러의 허점을 지적하고, 때로는 독자가 베스트셀러에서 얻고자 했던 작은 효용과 위안을 너그럽게 끌어안는다. 따뜻한 위로를 준다는 에세이부터 괴로운 마음에 펼친 심리학책, 습관을 고치고자 구입한 자기계발서, 인류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 인문서, 카드뉴스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소설까지 장르를 넘나들며 도합 1,400만 부가 팔린 우리 시대 베스트셀러 28종을 꼼꼼히 읽어낸 <제가 한번 읽어보겠습니다>는 베스트셀러에 대한 가이드인 동시에 판매 순위 너머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광활한 책의 세계로 건너가는 징검다리이기도 하다.

베스트셀러가 만들어지고 받아들여지는 유통 경로에 대해서도 저자는 세심히 추적한다. 예를 들어 ‘맘 카페 베스트셀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출판사들이 책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 만드는 ‘카드뉴스’는 어떻게 소비되는지, 세련된 굿즈를 얻기 위해 책을 사는 독자들의 심리는 무엇인지, 이런 이야기들은 출판 전문가들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진단이다.

저자 한승혜는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고, 대학에서 영문학과 일본문학을 공부했다. 외국계 기업에서 마케팅을 하다 퇴사 후 두 아이를 기르며 〈서울신문〉, 〈오마이뉴스〉 등의 매체에 여성과 육아에 대한 글을 쓰고 있다. 좋아하는 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좋은 책이 더 많이 생산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주로 부엌에서 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