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우리대전 같은책 읽기 온라인 선포식 개최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대전시는 올해 한 권의 책으로 ‘이상한 정상가족’을 선정하고 이달 오는 27일 저녁 8시 온라인 선포식을 시작으로 ‘우리대전 같은책 읽기’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리대전 같은책 읽기’는 ‘한 도시, 한 책 읽기’의 대전형 운동으로 2008년 시작해 올해 13회를 맞는다.

대전시와 ㈔희망의책 대전본부,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지역서점과 독서공동체 등 대전의 독서 생태계를 만드는 단체들이 힘을 모아 한 권의 책을 선정하고 독서운동을 펼친다.

올해 선정도서인 ‘이상한 정상가족(김희경 지음)’은 아동 권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요즘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존할 수 없는 ‘이상한’과‘정상’, 두 단어로 가족을 수식하는 책 제목과 내용을 통해 현 아동인권 실태를 만날 수 있다.

올해 한 권의 책 선포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며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통해 대전시민 누구나 실시간 참여 가능하다. 또한 선포식 진행 중 페이스북 댓글 작성자 100명에게 선정도서를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희망의책 대전본부는 온라인 선포식 후 ‘우리대전 같은책 읽기’ 운동의 일환으로 독서동아리 도서 지원과 강좌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대전 지역에서 활동 중인 5인 이상의 독서동아리는 ㈔희망의책 대전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도서는 30개 팀, 강좌는 10개 팀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받은 동아리의 모임 소개와 서평은 한 권의 책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민이 같은 책을 읽으면서 토론하고 소통하는 가운데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일정은 ㈔희망의책 대전본부 홈페이지(www.djboo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희망의책 대전본부>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