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클라우드(미디어샘, 2020)>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사회를 가능하게 만든 IT 핵심기술 ‘클라우드’를 다뤘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비대면사회라는 미래를 앞당겨 경험하고 있다. 이제 원격회의와 원격수업, 인공지능, 챗봇과 같은 미래사회에나 경험할 듯한 단어들이 익숙할 정도로 우리 사회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IT 첨단기술들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들이 무리 없이 ‘비대면사회’를 지탱할 수 있는 이유는 그 중심에 클라우드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업들이 왜 클라우드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쓰는지, 그리고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어떤 IT 기술들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지 조목조목 알려준다. 스타벅스, 애플, 우버 등 수많은 기업사례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클라우드라는 IT 기술이 어떻게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리고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어떤 미래전략을 세우는지 세세하고 들여다본다.

넷플릭스는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옮기기 위해 무려 8년이라는 시간을 들였으며, SK그룹은 사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해 2020년부터 3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9년 860테라바이트 규모의 삼성 갤럭시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로 옮겼다. 대한항공 고故 조양호 전 회장은 “왜 우리는 클라우드를 하지 않냐”며 임직원에게 호통쳤고 이후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바꾸고 있다.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화상회의 ‘줌zoom’이나 세계 최고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는 클라우드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서비스들이다. 증강현실, 자율주행차, 챗봇과 같은 기술들은 모두 클라우드라는 거대한 세계 안에서 움직인다. 아니, 이 기술들은 클라우드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다.

대체 클라우드란 무엇일까? 클라우드가 무엇이길래 거대 기업들이 앞다투어 클라우드로 ‘이삿짐’을 싸는 것일까? <클라우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사회’를 가능하게 만든 IT 핵심기술 ‘클라우드’를 다룬 최초의 책이다. 이제는 원격회의와 원격수업, 인공지능, 챗봇과 같은 미래사회에나 경험할 듯한 단어들이 익숙할 정도로 우리 사회 깊숙이 들어와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비대면사회라는 ‘미래’를 앞당겨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앞으로 전개될 비대면사회의 근간을 이룰 최신 IT 기술의 현주소를 가장 가까이서 들여다본다. 저자는 “만약 디지털 기술의 발전 없이 코로나19 사태가 닥쳤다면 그것은 인류에게 큰 재앙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클라우드의 현재와 그 안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는 최신의 IT 핵심기술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그의 말처럼, 이 책을 통해 현재 클라우드 시장을 중심으로 전 세계 비즈니스 산업이 어떠한 변화의 길목에 서 있는지, 그리고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비대면사회가 어떻게 전개될지 그 윤곽을 가늠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윤혜식은 클라우드 솔루션 전문기업 투마일스 2MILES 대표. 2003년부터 글로벌 포털사이트 야후코리아, 〈스타크래프트〉를 만든 게임회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SK플래닛 등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로 근무하였으며, 2015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클라우드 애저 AZURE의 마케팅 매니저를 역임했다. 당시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배틀그라운드〉의 게임사 펍지를 비롯하여, 게임회사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에 클라우드 솔루션 및 기술 지원을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7년 투마일스를 설립하여 클라우드, 블록체인, AI와 관련된 IT 기술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 사업을 하고 있다. 투마일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깃허브 등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의 국내 파트너사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IT 환경을 혁신하려는 기업들의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책 <클라우드-포스트 코로나, 비대면사회의 IT 기술 혁명>은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사회를 이끄는 IT 핵심기술 클라우드를 이야기한다. 이미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 클라우드의 수많은 기업 성공 사례와 쉬운 설명을 바탕으로, 클라우드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그리고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클라우드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조목조목 알려준다. 이 책은 앞으로 전개될 비대면사회의 윤곽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가늠자 역할을 할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