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미술관, 간송미술관 개관 80주년 기념 「간송 조선회화 명품전」개최

대구미술관 전경 <사진=대구미술관>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대구시는 대구시와 간송미술문화재단이 6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 간송미술관 개관 80주년을 맞아 뜻 깊은 기념 전시 「간송 조선회화 명품전」을 대구 미술관에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대구 전시회는 대구간송미술관 건립과 보화각 설립 8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로 문화사적 가치와 대중성 높은 조선회화 100여점이 대거 출품되는 최대 규모의 전시회이자 지방 첫 전시회이다.

지난 2016년 유치한 대구간송미술관 건립이 본격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민족 문화유산의 성지라 불리는 간송미술관의 국보급 보물들이 대구시민에게 처음 인사하는 특별한 자리이기도 하다.

<자료=대구미술관>

이번 전시회는 신윤복, 김홍도, 정선, 사임당 등 조선시대 최고 거장들의 진품회화, 명품 중의 명품들로 구성하여 한국미술의 정수를 보여줄 것이다.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문화가 왜곡되고 단절될 위기 속에서 간송 전형필(全鎣弼, 1906~1962) 선생은 민족 문화재의 보호가 뒷날 문화 광복의 기초를 이룰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문화재의 수집과 보존에 평생을 바쳤다. ‘문화보국(文化報國)’ 즉 ‘문화로 나라를 지킨다’는 일종의 문화적 독립운동이었다. 그리고 수집한 문화재들을 후손들에게 바르게 물려주고 체계적으로 관리, 연구하기 위하여 1938년 우리나라 최초 사립박물관 보화각(寶華閣)을 설립하였다. 훗날 간송미술관으로 개칭되었는데 ‘훈민정음 해례본’ 등 국보 12점을 포함한 문화유산 1만여 점을 소장하고 있다.

간송이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진 조선회화는 간송 소장품만으로 조선 회화사의 대강을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방대하고 체계적 규모를 갖추었다. 이번에 신윤복, 정선, 김홍도, 심사정 등 조선중기 회화 황금기의 대작들을 비롯하여 안견, 신사임당, 이징, 김정희, 흥선대원군, 장승업 등 각 시기를 대표하는 거장들의 국보급 회화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놓칠 수 없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평소 교과서, 언론매체 등을 통해 보던 문화재들을 직접 눈으로 체험할 좋은 현장학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대행사로 간송 문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격주 간격으로 운영하며, 기관‧단체 요청이 있을 시 찾아가는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