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신간도서] 유미정 저자의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에게 드리는 학습코치 역할 길라잡이 책!

자녀들의 올바른 학습습관은 기대하는 성적향상뿐만 아니라 고교진학, 대학입시 등 자신의 목표를 성취해가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에는 적절한 자극과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학습코치로서의 부모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부모의 역할과 자녀가 학습습관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이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작은 성취 경험을 하나하나 쌓고, 끊임없는 반복과정을 통해 마침내 원하는 결과를 얻는 삶의 작은 지혜들을 배울 수 있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크게 6부로 되어 있다. 1장은 자기주도학습의 이해와 철학에 대하여, 2장은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학습에 있어서 필요한 동기들을 다루고 있다. 3장은 모든 공부의 기초공사로서 중요한 읽기, 필기, 쓰기를 살펴보면서 4장에서는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예‧복습, 암기, 집중, 시험 대비 전략까지 다루고 있다. 5장은 시간 관리와 학습자원 관리에 대하여 그리고 마지막 6장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로 실제 자녀와 함께 실행해가면서 스스로 자신의 삶을 일궈나갈 수 있도록 돕는 습관 만들기에 주력했다.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막막해서 실질적인 솔루션을 원하는 부모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막상 공부를 하고 싶어도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들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된다. 공부습관이 잡혀있지 않은 초‧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겐 당연히 필독서로 읽어야 할 책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대 학생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하고 싶다. 자녀의 학습습관 형성을 위해 학습을 관리해주다 보면 자녀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고, 가정이 좀 더 질서 있고 체계가 세워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가능성과 잠재력을 이끌어줄 훌륭한 멘토를 만나게 되면 그들의 삶은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 멘토 역할을 해 줄 그 누군가가 부모이든, 선생님이든, 학원 선생님이든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행운이죠. 그런 기회 말고도 좋은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아시나요? 역사 속에서 수많은 위인들도 한 권의 책을 만나면서 인생이 바뀐 인물들도 수없이 많답니다. 이 책이 누군가에게는 하나의 빛으로 그의 삶을 성장시키게 할 디딤돌의 역할을 해주는 마음의 초석이 되길 바랍니다.” - 저자 인터뷰 中

유미정 저자는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을 만나왔다. 학습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결론은 하나같이 “우리 애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안 잡혀 있는 것 같아요!”였다. 이후 자기주도학습 관련 학부모 강연을 하면서 부모들이 자기주도학습 개념에 대해 알게 하고 가정에서 자녀들을 직접 코칭하며 지도해주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교육이 1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유지되고 지속되길 바라며 학생들뿐 아니라 자녀의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만 담았다.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자기주도학습에서 필요한 구성요소와 실제 자녀를 코칭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특히, 후반부에 소개된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를 차근차근 실행하여 진행하다 보면 어느덧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것으로 적용해간다면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으로 인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유미정 작가는 다음 세대 리더를 키우는 교육전문가다. 오랫동안 학습과 리더십 코칭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재양성에 몰두했다. 다음 세대 리더를 키우는 일을 사명으로 알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결실을 경험했다. 탁월한 학습자로 이끌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 실천 프로젝트를 보급할 책을 집필하게 됐다.

현재 학습코칭센터를 운영하면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학생들을 만나면 정확히 진단하고 분석하여 학습의 설계도를 만들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 코칭하고 있는데, 많은 학생과 학부모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달란트로 성인들을 위한 셀프리더십 향상과정과 강사들을 위한 독서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셀프리더십의 양대 축인 자기 관리와 독서 관리를 통해 개인의 성장을 이루고 더불어 조직 성장에 기여하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출판 생각나눔(대표 이기성)은 "작은 생각이 큰 변화를 이룬다"라는 가치를 추구한다. 누구라도 자신의 생각을 쉽게 책으로 만들어 여러 사람과 나누고, 그래서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일구려는 가치로 책을 만드는 생각나눔의 정신을 담았다. 생각나눔은 베스트셀러보다는 한 사람이라도 감동하는 책을 만든다. 생각나눔은 유명 작가보다는 한 사람의 다른 생각을 소중히 한다. 생각나눔은 기교 부린 유려한 글보다는 소박하지만 진심 어린 한 줄의 글을 반긴다.

김장욱 기자  together@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