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오늘 전국날씨] 기상청 동네예보, 레이더 영상에 따른 강수량 “모레까지 중부지방 중심 매우 많은 비”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는 오늘 2일(일) 16시 1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

< 중점사항 >

(모레까지 중부지방 중심 매우 강하고 많은 비)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충청도, 경북북부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2일) 밤(18시)부터 내일(3일) 오전(12시) 사이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80mm(일부지역은 시간당 10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모레(4일)까지 매우 많은 비가 오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예상 강수량(2일 저녁(18시)부터 3일 밤(24시)까지)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 강원영동, 경북: 30~80mm(많은 곳 경북북부내륙 100mm 이상)

- 전북(3일): 5~40mm

(이번 비의 특징과 유의사항)

○ 최근(7월 29일부터 8월 2일 현재까지) 중부지방에는 100~50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려 하천이나, 계곡물이 불어나 있고, 지반도 매우 약해진 상태에서, 제4호 태풍 '하구핏(HAGUPIT)'으로부터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많은 양의 수증기가 공급됨에 따라 모레(4일)까지 다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교통사고와 축대나 절개지 붕괴, 토사 유출, 산사태, 농경지와 지하차도, 저지대 침수, 하천이나 저수지 범람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기 바라며, 외출이나 위험지역 출입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한편, 모레(4일)까지 정체전선이 북한과 중부지방 사이를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영향을 주겠고, 특히, 강수대가 남북 간의 폭은 좁고, 동서로 길게 발달하면서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편차가 매우 크겠다.

○ 또한, 북한(황해도)지역에도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 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겠고, 재해 취약 시간인 밤부터 오전 사이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들의 안전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저녁 기상 전망) 전국이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는 비가 오겠고, 특히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날씨 전망 >

(정체전선에 의한 비) 모레(4일)까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는 비가 오겠다.

(대기불안정에 의한 소나기) 모레(4일) 오후(12~18시)에 남부내륙과 제주도에는 대기불안정에 의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하늘 상태) 내일(3일)까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고, 모레(4일)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기온) 강원동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모레(4일)까지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매우 덥겠다. 한편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욱 높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 영향예보(2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내일(3일) 아침 최저기온 23~26도, 낮 최고기온 25~32도가 되겠다.

- 모레(4일) 아침 최저기온 23~26도, 낮 최고기온 27~33도가 되겠다.

< 기타 유의사항 >

(안개, 가시거리) 모레(4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해상) 모레(4일)까지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대부분 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조고) 남해안은 7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현황 >

(정체전선 영향) 모레(4일)까지 중부지방은 북한(황해도)과 중부지방 사이를 남북으로 오르내리는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 모레(4일)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강수 집중지역 변동 가능성) 북태평양고기압의 북상 정도에 따라, 정체전선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고, 북상하는 제4호 태풍 '하구핏(HAGUPIT)'의 발달과 북상 여부에 따라 강한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과 예상 강수량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