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는 현장학습 프로그램 리플릿 배부 사교육비 절감 기대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서울시는 서울시 149개 시립시설에서 운영 중인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리플릿이 제작되어 19일(화) 전체 초·중·고·특수학교(1,348교)에 배포된다고 18일 밝혔다.

학교 현장에서 창의적 체험활동과 자유학기제 활동시간에 시립시설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함이다.

이번에 배포되는 리플릿은 4개 권역별(동남·동북·서남·서북)로 제작했으며, 시홈페이지(http://gov.seoul.go.kr/city-field-program)에도 게재하여 19일부터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교육청과 서울 모든 학교의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도록 7월 중 일괄 게재할 예정이다.

서울시립시설 리플릿 <자료=서울시청>

현재 서울시립시설에서 운영 중인 1,392개 프로그램은 각 기관의 특성을 살려 문화, 예술, 과학, 환경 등 다양한 분야별 체험이 가능하다. 접근성이 좋고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교실 밖 현장학습으로 지원한다는 목표로 시는 ’21년까지 프로그램도 1,7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품질 관리를 위해 서울시는 매년 현장학습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3차의 심사를 통해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며 체험활동 재료비 및 교재비, 홍보, 학부모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그램 피드백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대표적인 우수체험프로그램으로는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새활용 현장체험’, ▲개포디지털혁신파크의 ‘아두이노체험교실’, ▲ TBS교통방송의 ’TBS청사 견학프로그램’, ▲서울시립과학관의 ‘과학관테마교실’ 등 38개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공통으로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면서 평소 경험하기 힘든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시는 앞으로 학교 교사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조사를 해 그 결과를 다음년도 현장학습 우수프로그램 선정 시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우수프로그램의 지원 범위와 예산을 연차별로 확대 추진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대폭 개발한다.

학교 학생 등 체험학습을 원하는 서울시 산하기관·시설에서 운영하는 현장체험학습에 참여를 희망할 경우 홈페이지 및 문의 전화를 참조해 해당 기관과 사전 협의 후 신청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