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고전은 길위에서 탄생...인생이란 사람을 만나고, 스토리를 만드는 것.

서울 구로구청에서 고미숙 작가가 인문학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강사신문 DB>

[한국강사신문 오명호 기자] “불행 중 다행으로 취직이 되지 못했다. 교수가 되었다면, 월급과 퇴직금만 바라보고 살았다면 아마 5년을 버티지 못했을 것이다. 직업이 없었기에 길 위에 나설 수 있었다. 내 삶에서 가장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17일 서울 구로구청 대강당에서 고전평론가 고미숙 작가의 강연이 열렸다. 고작가는 ‘고전에서 길 찾기’란 주제로 90여분 동안 열띤 강연을 펼쳤다. 구로구는 ‘나와 우리를 찾는 또 하나의 시간 희망의 구로 인문학’이란 주제로 매월 인문학 강연을 개최한다.
 

지난 17일 구로구청에서 고미숙 작가의 인문학 특강이 열렸다. <사진=한국강사신문 DB>

고작가는 강연을 시작하면서 청년들이 정규직과 공무원에만 매달린다며 지금의 현실을 꼬집었다. 안정된 직장만을 강요하는 어른들에게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원하지도 않는 일을 강요하는 건 대단한 폭력이라는 말.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진정한 ‘나의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전의 주인공들을 소개했다. 논어, 돈키호테, 그리스인 조르바, 허클베리 핀 등 세계 고전 주인공들은 안정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으며, 모두 길 위에서 탄생했다고 했다. 여기서 길이란 내 인생을 오롯이 나의 책임으로 탐구하겠다는 의미. 길 위에 나서야 사람을 만나고, 사건을 만나는 데, 현대인들은 안정만을 추구하니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서울 구로구청에서 '길 위에서 길 찾기'란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는 고미숙 작가 <사진=한국강사신문 DB>

고작가는 고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해보라고 조언했다. “나는 얼마만큼 길을 걸어왔는가? 앞으로 어떤 길을 걸어갈지 생각하면서 고전을 읽으면 훨씬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내 삶과 연관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며 고전을 읽는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했다.

한편, 고미숙 작가는 고려대학교 독일문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국문학 박사를 졸업하고, 작가이자 고전을 연구하는 문학평론가다. 인문의역학연구소 감이당에서 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나는 누구인가>, <바보야, 문제는 돈이 아니라니까>, <나이듦 수업>, <고미숙의 로드클래식, 길 위에서 길 찾기>,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고미숙의 몸과 인문학>, <생각수업>,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고미숙의 로드클래식, 길 위에서 길 찾기>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