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 ‘체험하는 환경과학교실’ 보건·환경 관련 다양한 실험실습체험 가능 ‘인기몰이’ 중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체험교실인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과 ‘체험하는 환경과학교실’이 학부모, 교사 및 참가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과학체험교실 활동모습 <사진=대구시청>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은 청소년들이 평상시 접해볼 수 없는 식중독균 관찰실험, 중금속 비색실험, 뇌염모기 및 진드기 현미경 관찰실험 등 재미있고 다양한 보건과학 실험실습체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매월 운영하는 상시 반을 비롯하여 방학특강반(1, 2, 8월), 자유학기제수업반(중학생) 등을 수시로 개설하여 맞춤형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하는 환경과학교실’은 매주 화·수요일 6세 이상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수돗물을 만드는 과정, 소음측정, 영상교육을 통해 어렸을 때부터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초·중·고등학생들에게는 우리 동네 공기 질 알아보기, 페트병을 이용한 정수기 만들기, 수돗물 수질실험 등 평소 궁금했던 환경문제를 과학실험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눈높이 교육을 하고 있다.

올해 6월 말까지 유치원생 780명, 초등학생 165명, 중학생 82명, 고등학생 144명 등 총 1,171명이 신청하여 체험교실에 참가하여 수료증을 받았다. 본인이 직접 실험실습 체험을 통해 보건 및 환경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느끼게 되었으며,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도 가져 학부모와 지도 교사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참가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언제든지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의 ‘견학/체험’ 메뉴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보건환경연구원 약품화학과(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053-760-1231)와 환경조사과(체험하는 환경과학교실/053-760-1268)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시 김경태 보건연구부장은 “우리 연구원의 과학 체험교실은 매우 인기가 높으며, 유치원생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실험실습 체험을 통해 보건 및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으며, 연구실험실을 견학하여 직업체험의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