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매수 2년 만에 1억이 하락으로 돈공부 시작...
가계부를 적으며 매년 종잣돈 3천6백 만원 모아...
누구에게나 기회 있다는 다꿈스쿨 강사모집 강연도전...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모임 돈가패밀리 20대~50대 함께해...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부동산 집을 구매한지 2년 만에 1억 하락했다. 대출이자 매달 100만 원이 나가고 있는데 집값이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마주하고 돈 공부를 시작했다. 가계부를 적으며 다양한 절약방법을 통해 매년 종잣돈 3천6백만 원을 모았다고 한다. 가계부 강의를 하며 리치맘맘이라는 닉네임을 쓰고 있는 송은주 강사의 이야기다. 부동산 하락으로 인생의 큰 고비를 만났지만, 이제는 가계부 고수가 되어 활발한 강연활동과 가계부 모임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말한다. 리치맘맘 송은주 강사의 인터뷰를 만나보자.

Q. 안녕하세요. 리치맘맘 송은주 강사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송은주입니다. 9살 7살 두 아이를 키우는 주부이자, 리치맘맘이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가계부 강의를 진행하며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 멤버분들께 1:1재무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Q. 가계부 강연을 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2018년도에 제가 살고 있던 집이 매수한 지 2년 만에 1억 하락했습니다. 남편의 월급만 믿고 살던 전업주부인 저는 자산이 하락하는 현실을 마주하니 막막함이 몰려왔습니다. 대출이자는 매달 100만 원이 나가고 있는데 살고 있는 집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습니다. 소비자의 삶만 이어오던 저는 그때부터 돈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가계부를 적기 시작하였습니다. 가계부를 적으며 생활비 지출을 통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실행해 왔습니다. 그 덕분에 매년 종잣돈 3천6백만 원을 모을 수 있었는데요, 가계부가 저의 삶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어 준 것입니다.

그렇게 꾸준히 2년 동안 가계부를 기록하며 삶을 변화시키고 있던 저는 강사 모집 공고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꿈스쿨에서 [나는 강사다]라는 강사 모집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다는 문구를 보자마자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가계부를 통해 삶을 변화시킨 제 경험을 나누고 싶다는 간절함이 생겼고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1차 합격 소식을 듣고 발표준비를 하며 강의 오디션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코로나가 확산되는 바람에 오디션 일정이 미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만들어 놓은 PPT 발표 자료를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가계부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계기를 통해 지금까지 매달 가계부 강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Q. 리치맘맘이 교육하는 가계부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요?
가계부는 나의 자산을 불리기 위해 기록하는 것입니다. 지출기록만을 위한 가계부작성보다 나의 순자산을 늘려나가는 것에 목표를 두고 가계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 프로그램에서 첫 번째 해야 할 일이 나의 순자산을 파악하는 것이며 프로그램 참석 한 달 후 나의 자산이 어떻게 변동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시간을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순자산을 파악한 후에는 나의 목표금액을 정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해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4인 가족 기준 식비를 30만 원으로 만드는 방법부터, 의복비, 미용비를 0원으로 만든 비법 등 짠 내 풀풀 나는 절약 이야기와 부수입을 만드는 5가지 방법, 나의 가치를 올리는 방법 등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 것이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만의 특별한 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Q. 가계부 교육을 받은 교육생 중 기억에 남는 교육생이 있다면요?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 멤버분들을 돈가패밀리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멤버분들이 참석하고 계십니다. 주로 아이들을 키우는 전업주부들님의 참석률이 높으며 20대 멤버분들도 몇 분 계십니다. 돈가패밀리 멤버 중 20대 미혼 여성분이 기억에 남는대요, 재무상담을 하며 멤버분의 신용등급이 매우 낮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가족의 대출을 장녀라는 이유로 모든 책임을 지고 계셨는데요, 20대의 나이에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이 좋지 못했습니다.

저 또한 20대 시절 장녀의 위치에서 책임을 다 하기 위해 버는 돈을 가족들을 위해 다 써야 한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삶의 기준이 제가 아닌 가족이 중심이 되니 저를 위한 삶을 만들지 못한 거 같아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요, 저처럼 장녀의 책임을 다하려는 멤버분의 모습을 보면서 책임감을 내려놓아도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삶의 중심은 내가 되어야 더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고 더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에 멤버분이 다양한 도전을 통해 경험을 쌓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재무상담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Q. 경력단절 이후 한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기가 쉽지 않았을 거 같아요. 과정을 소개해주시면요?
20살부터 32살까지 아르바이트와 일을 하며 쉬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둘째를 출산하며 육아에 전념하기 위해 일을 그만두었는데요, 전업맘이 되니 저의 모든 일상이 달라졌습니다. 늘 규칙적인 삶을 살아오던 제게 육아는 커다란 숙제처럼 어려웠습니다. 허둥지둥 하루를 보내고 나면 금세 저녁이 되었고 아이들이 쑥쑥 커가는 시간 동안 제 꿈은 어느새 묻혀져 갔습니다.
그러다 2년 전 자산하락을 경험하며 제 삶을 변화시켜야겠다는 결심을 하며 환경, 시간, 주변 사람을 모두 바꾸어 나갔습니다. 꾸준히 적었던 가계부를 통해 제 삶을 들여다보고 저만의 방법을 찾으며 어느새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라는 콘텐츠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를 꾸준히 한 것이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를 만들 수 있었던 힘이었습니다. 막막한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간절함으로 시작을 했고 그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삶을 만들고 있습니다. 

Q. 경력단절이신 분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내가 움직이면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말을 가장 좋아합니다. 삶을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한 순간 저의 움직임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고수를 만나고 싶다면 고수가 있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곳으로 움직이면 이루어집니다. 시작이 중요합니다. 시작하는 순간 한 단계씩 천천히 밟아 나가면 어느 순간 그곳에서 전문가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꾸준함과 움직이는 힘 두 가지만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Q. 다꿈스쿨에서 강연이 계획 중에 있다는데 소개해주시면요?
2020년 10월에 다꿈스쿨에서 다줌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제 강의 주제는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 인대요, 가계부 쓰는 법부터 지출을 줄이는 방법, 머니파이프라인을 만들어나가는 과정, 부동산 투자 이야기, 나를 성장시키는 방법까지 저의 모든 경험을 강의를 통해 나눌 예정입니다.

Q. 앞으로 꿈과 비전이 어떻게 되세요?
가난한 가정환경을 탓하며 가난은 대물림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돈은 언제나 내 곁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는 오해를 쌓으며 돈을 대했습니다. 가계부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며 생각을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돈은 내가 진심으로 대하는 만큼 나에게 온다는 것을 깨달으며 돈을 선택하는 삶을 만들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저처럼 삶을 변화시키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계부를 통해 돈을 끌어당기는 삶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언텍트 시대를 맞이하며 많은 것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수많은 직업이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부를 이루고 싶다면 이제는 선택해야 할 시간입니다. 소비자의 삶을 살 것인지 생산자의 삶을 살 것인지 나의 선택에 따라 미래의 모습은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돈에 대해 어떻게 마주할지 막막하셨다면 돈을 끌어당기는 가계부와 함께 돈을 진심으로 마주하고 생산자의 삶을 함께 만들어나가셨으면 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