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전 베스트셀러 1위, “나는 유튜브로 1년에 17억 번다!”

<사진=SBS>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좋아하는 분야 하나만 있다면 누구라도 유튜브의 신이 될 수 있다! 170만 유튜브 구독자를 거느리고 1인 미디어의 선구자로 불리는 대도서관이 지난 8년 동안 배우고 깨달은 모든 것을 들려주는 『유튜브의 신』. 콘텐츠 기획에서 광고 수익까지, 직업 마인드에서 실전 지침까지 저자의 핵심 노하우를 모두 공개한다. 앞서 그 길을 걸었던 선배가 없었기에 맨땅에 헤딩하면서 스스로 길을 개척해온 크리에이터 1세대인 저자는 이제 막 유튜브에 첫 발을 내디딜 초보자들이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를 바라며 스킬보다는 1인 크리에이터로서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유튜브를 통해 큰 성취감과 소확행을 얻을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신간 대도서관의 『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 CHAPTER 1에서는 디지털 노마드 시대에 왜 1인 브랜드가 중요한지 이야기하며 그것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CHAPTER 2에서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혼자만 간직하지 말고, 세상 밖으로 꺼내서 대박 아이템으로 만들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CHAPTER 3에서는 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 홍보와 광고, 시청자와의 소통까지 실제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기 위해 실전에서 필요한 지침들을 A부터 Z까지 낱낱이 공개한다. CHAPTER 4에서는 저자 개인의 성공을 넘어 1인 브랜드 시장을 키우고, 그 안에서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이야기한다. 저자의 철학, 선한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대도서관의 『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는 콘텐츠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대도서관의 억대 연봉 노하우 최초 공개한다. 게임, 뷰티, 연애, 살림… 당신의 재능을 돈으로 바꾸는 새로운 업의 공식을 알려준다.

<사진=대도서관 수다방>

부의 지도를 바꾼 유튜브 신인류들의 세상이 온다. 1인 미디어계의 인플루언서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유튜버의 모든 것! 참고서를 보며 숙제하고, 책에서 메이크업을 배우고, 텔레비전으로 뉴스를 시청하고, 극장에서 영화를 보던 세상은 지나갔다. 지금은 요리도, 놀이도, 심지어 과학 숙제나 영어공부도 유튜브 영상으로 하는 세상. 삶의 방식도, 직업의 세계도, 돈 버는 방식도 급속도로 재편되는 지금 가장 핫한 관심을 받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1인 크리에이터다. 이들은 유튜브를 중심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분야도 게임, 시사, 먹방, 음악, 뷰티, 요리, 교육, 키즈 등 다양하다.

신간 『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에서 유튜브는 한 달에 15억 명 이상이 동영상을 시청하고, 분당 40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새롭게 올라오며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말한다. 유명 크리에이터들은 수백 만 팔로워를 이끌며 연예인을 능가하는 인기를 자랑하고, 연간 수억 원대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스타 유튜버(1인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신화를 보고 자란 10대들은 그들의 팬이 되는 것에서 나아가 롤모델로 삼기도 하며,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기도 한다. 이 시장은 진입 장벽이 없고, 자본이 필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취미를 직업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에게 매혹적이다.

<사진=Jtbc>

그중 170만 유튜브 구독자를 거느린 대도서관은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로 꼽히는 독보적인 스타다. 크리에이터 1세대인 그는, 앞서 그 길을 걸었던 선배가 없었기에 맨땅에 헤딩하면서 좌충우돌 스스로 길을 개척해왔다. 그 과정에서 1인 미디어가 1인 브랜드로서 힘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터득했고, 그 깨달음의 지혜를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를 썼다. 이 책에서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기발한 콘텐츠와 남다른 창의력으로 성공을 일궈낸 대도서관의 이야기를 통해 1인 크리에이터 세계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려줄 것이다. 더불어 콘텐츠 기획에서 광고 수익까지, 직업 마인드에서 실전 지침까지… 대도서관의 핵심 노하우를 모두 공개한다.

다양한 수식어를 달고 다니며, 170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대도서관은 유튜브 좀 안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유재석 못지않은 넘사벽 대스타다. 화려한 스펙도 대학 졸업장도 없이 평범한 직장생활을 몇 년 한 끝에 서른 살을 훌쩍 넘겨서야 유튜브에 입문했고, 넘치는 끼와 성실함, 뛰어난 재치와 입담으로 인기 몰이를 하며 톱 크리에이터 자리에 올랐다. 현재 인터넷 방송 [대도서관 TV]의 유튜버이자 다이아TV 간판 1인 크리에이터이며, 미디어 콘텐츠 회사 ‘엉클대도’의 대표이사다.

2016년 7월부터 EBS의 진로·직업 토크쇼 [대도서관 잡쇼]의 메인 MC로 진행을 맡고 있고, JTBC [워너비]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했다. 2016년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문화 정책자문위원에 위촉되었으며, 광고 모델, 광고 기획, 공연 등의 영역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1인 미디어를 넘어 1인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다져가는 중이다. 워너비 크리에이터답게 2014년 아프리카TV 방송대상 ‘콘텐츠대상’, 2016년 케이블 방송대상 ‘1인 크리에이터상’, 2017년 한국방송비평상(모바일콘텐츠 부문)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EBS 대도서관 잡쇼』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