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주 교수 [사진 출처=세종대학교]
이영주 교수 [사진 출처=세종대학교]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생명시스템학부 이영주 교수(사진)가 지난 108일 저명 국제 학술지인 ‘Environmental Sciences Europe‘ 저널에 연구논문을 게재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Environmental Sciences Europe 저널은 환경과학 분야 상위 15%에 속하는 국제적인 학술지이다.

이번 논문은 이영주 교수가 단장을 맡고 있는 개인맞춤형 생활화학제품 위해 정보 제공 플랫폼 개발 연구단의 세부팀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연구했다.

논문 주제는 한국인의 가정생활화학제품 및 개인 용품 사용 패턴: 종합 노출과 건강 위해성에 대한 고찰이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샴푸, 합성세제 등 총 16개 생활화학제품군의 개인별 사용빈도, 사용량 등을 조사했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개인별 화학물질 노출 현황을 세부적으로 제시했다.

특히 제품에 대한 개인별 사용양태를 결합해 화학물질 접촉 프로파일을 구성하는데 성공했다. 특정 개인이 화학물질에 어떤 경로와 빈도로 접촉되며, 어떤 유해성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임은경 사무총장은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들의 소비패턴을 면밀하게 분석했다. 생활화학 물질로부터 안전한 생활 모습을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영주 교수는 이번 논문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진행한 2019년에 이은 2번째 공동 연구 논문으로써 생활화학제품 사용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노력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국제적 수준의 연구 활동을 이어나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문제해결형 사업에서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