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7개 기관에서 인문학 관련 온라인 강연·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사진출처=교육부]
[사진출처=교육부]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1026()부터 111()15회 인문주간으로 선포하고, 전국의 27개 기관에서 인문학과 관련된 토론회, 강연, 대담, 답사, 전시, 공연 등 200여 개의 다채로운 인문학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6년부터 시작한 인문주간은 매년 가을 즈음에, 시민들에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가치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선사하는 하는 인문학 축제이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주로 온라인(70%) 방식으로 진행하되, 오프라인(30%) 방식도 병행할 예정이며, ‘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 - 함께, 새롭게, 깊게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였다.

경남 진주(경상대)에서는 인문학, 진주를 품다를 주제로 진주의 100년 역사를 사진전을 통해 전달한다. 경기(경희대 국제캠퍼스)에서는 두근두근 행복 드림(Dream)’을 주제로 온라인을 통한 인문학 강의와 작가 초청 강연회를 준비하였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가상현실(VR) 체험전과 음악 밴드 공연도 예정되어 있다. 충남(단국대)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 글쓰기, 손수 저작물(UCC) 등을 온라인 전시한다.

그 외에도 각 지역의 현황과 역사, 인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웃과 함께 나누고, 나를 둘러싼 공동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행사들이 개최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문공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누리집 주소: https://inmunlove.nrf.re.kr/user/eventinfoThis.action

< 인문주간 주요 행사 현황>

[자료출처=교육부]
[자료출처=교육부]
‘조선 왕릉의 도시 고양, 서오릉과 서삼릉을 거닐다’ 답사와 누리길 걷기 행사 등을 통해 지역의 문화에 녹아있는 조상들의 삶,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인문학적 가치 발견 [사진출처=교육부]
‘조선 왕릉의 도시 고양, 서오릉과 서삼릉을 거닐다’ 답사와 누리길 걷기 행사 등을 통해 지역의 문화에 녹아있는 조상들의 삶,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인문학적 가치 발견 [사진출처=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간과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주는 학문인 인문학을 많은 국민께서 접함으로써, 코로나 시대로 인한 불안, 공포, 분노 등을 타인에게 전가하지 않고, 상처 받은 마음을 이웃과 함께 치유하며, 우리의 삶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