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신간소개] 10가지 소통의 법칙, 유명한 기업교육강사의 『완벽한 소통법』일, 관계, 갈등이 술술 풀리는 소통에 대해 오랜 조직생활 경험과 현장의 사례와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김동원 기자] "소통은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어렵다! 사람들이 조직을 그만두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연봉, 업무환경, 비전, 기업의 성장 가능성, 야근 등등."

유명한 기업교육강사 유경철 저자의 신간 『완벽한 소통법(천그루숲, 2018)』은 일, 관계, 갈등이 술술 풀리는 10가지 소통의 법칙을 기록한 책이다.

직장인들이 퇴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상사와의 갈등’ 때문이다. 다른 조건이 완벽하더라도 상사나 동료와 갈등이 생기면 업무에 지장이 생긴다. 기업의 입장은 어떠할까?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직원들이 해고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인관계와 소통능력 부족 때문이라고 한다. 즉, 조직이나 개인 모두에게 소통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소통과 공감‘의 대표이자 유명한 기업교육강사인 유경철 저자는 그의 저서 『완벽한 소통법』에서 오랜 조직 생활 경험과 기업교육 강사로서 겪었던 수많은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실제 적용하여 효과적이었던 솔루션들을 담았다. 완벽한 소통법은 대인관계에 필요한 10개의 요소인 연결, 갈등, 성격, 성향, 라포, 말하기, 경청, 공감, 질문, 피드백 등 효과적인 소통방식 및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Part1 ‘연결’에서는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소통을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함께 소통이 안 되는 이유. Part2 ‘갈등’에서는 조직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이해하고 어떻게 갈등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사례와 방법. Part3과 4 ‘성격’과 ‘성향’에서는 사람들이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성격의 다양성과 화합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소통과 공감‘의 대표이자 유명한 기업교육강사 유경철 저자는 『완벽한 소통법』 Part5 ‘라포’에서 대화를 함에 있어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인 오감(시각‧청각‧후각‧촉각‧미각)을 활용한 소통 방법. Part6과 7 ‘말하기’와 ‘경청’에서는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대화 방법. Part8 ‘공감’에서는 상대의 상태를 이해와 공감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Part9 ‘질문’은 상대방의 생각을 열게 하는 질문의 방법. Part10 ‘피드백’은 사람들을 실제로 행동하게 현재의 강점강화와 채움을 통한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완벽한 소통법』에서 저자 유경철은 "사람과의 관계는 갈등의 연속이다. 함께 대화하고 관계를 시작하면서부터 갈등은 시작된다. 특히 동양에서의 갈등은 바로 해결하지 않고 덮어두기 때문에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한다. 갈등이 생겼을 때 회피하지 말고 그 상황을 명확히 관찰해야 한다고 한다. 타인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성격 기질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상황을 고려한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진 삶이 행복한 삶이라고 강조한다. 즉, 삶의 중심인 ‘나‘와 함께 소통하는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이루는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소통은 자신과 대화하는 과정이다!!!

몰라서 소통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만나는 임직원들은 여전히 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팀 안에서의 소통, 팀 간의 소통, 조직 전체의 소통 때문에 힘들어한다.

저자 유경철 대표는 『완벽한 소통법』에서 “소통이 어려운 것은 소통의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머리로만 알고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불통이 되는 것이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몸에 익어야 비로소 소통을 잘하는 사람이 된다”고 말한다. 결국 타인의 변화를 바라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변하는 것, 내가 누구인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타인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소통의 출발점이자 지름길이다.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인연을 맺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들, 지인들과 더 친밀해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유경철 대표의 『완벽한 소통법』 통해 새로운 관계를 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소통과 공감‘ 대표이자 유명한 기업교육강사인 유경철은 사람들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컨설턴트다. 현재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리더십과 소통 관련 강의와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코오롱베니트 인재개발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PSI컨설팅 등에서 근무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마쳤다. 2015년 한국 HRD 명강사 대상을 수상했으며, ‘HRD Professional’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피터드러커의 인재경영 현실로 리트윗 하다』 『문제해결자』 등이 있다.

 

김동원 기자  sdplace@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