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1일(토) 14시, 충주 깊은산속옹달샘, 유튜브 라이브(온오프 동시진행)
커리큘럼, 입학안내 및 미국 미네르바측과 함께 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21() 14, 깊은산속옹달샘(충주시 노은면 소재)에서 'BDS와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학교 및 입학설명회'가 열린다.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오프라인 현장의 인원을 제한하고 유튜브 '고도원드림'채널 라이브, (zoom)을 통한 온라인 생중계를 함께 진행 할 예정이다.

지난 1027, '고도원의 아침편지'로 잘 알려져 있는 아침편지문화재단의 고도원 이사장은 세계적인 온라인 혁신대학 '미네르바스쿨'의 설립자이자 CEO인 벤 넬슨(Ben Nelson)과 온라인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 최초로 '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 (BDS)'에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고교과정 도입을 공식 선포하여 뜨거운 관심을 얻은 바 있다.

공식 발표 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내년 8월 개교를 앞두고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BDS''미네르바'가 만나게 된 이야기부터, 교육철학과 운영방침 등의 학교설명을 비롯하여 커리큘럼 소개, 학사일정 및 입학 안내까지의 전반적인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다루어 질 전망이다.

BDS설립자인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 전 포항공대 총장 백성기BDS이사장을 비롯한 학교장, 입학처장 등 실무진들과 함께하는 질의응답시간도 가진다. 특별히 미국 미네르바 측에서는 설립자 벤 넬슨(Ben Nelson)의 영상메시지를 보내왔고, 아시아 총괄이사인 켄 로스(Kenn Loss)가 실시간 화상연결을 통해 질의응답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사진출처=고도원TV]
[사진출처=고도원TV]

한편 BDS(Beyond Dream Global Leader Scholars · 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2001년부터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쓰고 있는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 2019년 설립한 기숙형 국제 대안학교(충북 충주시 노은면)이다. 아침편지 명상센터인 깊은 산속 옹달샘에서 2001년 시작해 15,000여 명의 학생들이 거쳐 간 깊은 산속 링컨학교의 캠프형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미네르바스쿨은 스티브 잡스와 한동안 함께 일한 IT 전문가 벤 넬슨이 2010년 설립한 캠퍼스 없는 온라인 혁신 대학으로 유명하다. 학생들은 4년 동안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시작으로 한국, 인도, 독일, 아르헨티나, 영국, 대만 등 7개 국가를 돌며 자체 개발한 온라인 수업 플랫폼으로 토론 위주의 수업을 한다. 재학 중 구글·애플·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며 이론과 실습을 함께 공부하는 역량 중심 교육을 실시하는 등 교육 혁명을 일으켰다.

파격적인 커리큘럼 때문에 캠퍼스 없는 혁신대학, 대학계의 스타트업으로 불린다. 2019년의 경우 200명 모집에 70개 국가에서 23,000명이 지원, 합격률이 하버드대(4.6%), MIT(6.7%)보다도 낮은 2%대를 기록해 '하버드대보다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말을 들을 정도다. 코로나 19사태로 대학 교육이 혼란에 빠진 이후 모든 수업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하는 미네르바 방식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

미네르바 바칼로레아(Minerva Baccalaureate)는 미네르바스쿨이 개발한 9~12학년 고교과정으로, 아시아에서 최초로 BDS에 도입되었다. 미네르바스쿨에서 온라인으로 입증된 역량 교육에, 아침편지문화재단이 링컨학교와 BDS를 운영하며 쌓은 오프라인 역량 교육을 융합해 운영한다. BDS의 예술, 명상, 운동 등 오프라인 교육이 미네르바스쿨의 온라인 시스템과 결합되어 세계적 인재 양성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BDS의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과정을 통해, 미네르바스쿨이 핵심 가치로 삼는 ‘4C’(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effective Communication, effective Collaboration(or interaction)) 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본격 실시하고, BDS가 강조하는 시민의식·민주주의·나눔·리더십을 갖춘 필란트로피 정신을 같이 육성한다. 이를 통해 전문가적 자질도 갖추면서 폭넓은 교양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충주 노은면에 있는 아침편지 명상치유센터 깊은산속 옹달샘’ BDS 캠퍼스를 본교로 하고 전국 8곳의 기숙형 온라인+오프라인 학교로 운영, 20218월 개학할 예정이다.

1차 입학생 모집은 올해 11월부터 시작되고 학생은 'BDS 미네르바 선발 캠프'(별도 안내 예정)를 거쳐 선발될 예정이다. 내년 첫 신입생은 9학년(한국학제로는 중3)부터 받으며 2020년 현재 중1, 2, 3학년에게 입학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