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차 영양사 정향미의 신간 『레몬이네 사계절 집밥 도시락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남편의 대장암 완치를 위해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검증된 레시피로 10년 이상 집밥 도시락을 만든 22년 차 영양사 향미쌤의 ‘사계절 건강 도시락’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뭐 먹지?”라는 고민도 어려운데 “내일은 뭐 싸지?”라는 고민까지 해야 한다니,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시나요? 영양, 열량, 색감, 계절 식재료 등을 고려해 다양한 식단을 고민하고 마련하며 늘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22년 차 영양사이자 남편의 대장암 완치를 위한 식단관리로 10년 넘게 도시락을 싸고 있는 향미쌤은 말한다. “도시락 싸기,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쉽게 뚝딱 싸는 게 도시락이랍니다.”

정향미의 신간 『레몬이네 사계절 집밥 도시락 이야기 : 집에서도 밖에서도 든든한 집밥 레시피(성안북스, 2018)』는 집에서는 푸짐한 ‘식탁 위 집밥’으로, 밖에서는 ‘든든한 도시락’으로 즐기는 제철 식단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제철”이라는 말이 무색해졌지만, 그런데도 계절을 맞이할 때마다 꼭 먹어야 할 것 같은 제철 식재료가 있다. 특히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제철 채소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그러니 우주 최강 입 짧은 남편과 입맛도 질풍노도인 사춘기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 먹을 수 있도록 틈틈이 요리하여 자주 접하게 하면 좋다. 부지런하면 절대 굶어 죽지 않는다는 봄에는 쑥, 두릅, 달래, 냉이 등으로 겨우내 잃었던 입맛을 돋우고 너무 더워 아무것도 하기 싫은 여름에는 태양 에너지가 가득 담긴 감자, 가지, 참나물, 옥수수, 열무 등으로 더위와의 한판 대결을 펼치며 가을에는 버섯, 단호박, 꽁치, 꼬막, 배추 등으로 자연이 주는 가장 풍성한 계절을 마음껏 누리고 이불 밖은 위험한 겨울에는 당근, 브로콜리, 시래기, 귤 등으로 세상 가장 따뜻한 우리 집만의 도시락&집밥 풍경을 만들 수 있다.

이 책 『레몬이네 사계절 집밥 도시락 이야기』와 함께 나를 위해, 내 가족을 위해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에 조금씩 도전해 보자.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고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 요리를 즐겁게 즐기며 더욱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레몬이네 사계절 집밥 도시락 이야기』는 22년 차 전문 영양사이자 검증된 레시피로 10년 넘게 도시락을 싸는 향미쌤의 노하우가 듬뿍 담겨있다.

도시락을 쌀 때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는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 도시락 뚜껑을 열었을 때 “와~” 하고 감탄이 나올 만큼 보기 좋게 담는 방법은 무엇일까? 맛있고 건강한 도시락을 쉽고 똑똑하게 만들 수 있는 영양사 향미쌤만의 꿀 비법을 공개한다.

『레몬이네 사계절 집밥 도시락 이야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도시락과 식탁을 소개하고 있다.

‘봄의 도시락이 있는 식탁이야기’에서는 묵은지 쌈밥, 근대쌈밥,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렌치드레싱 콥샐러드, 맛살 달걀말이, 죽순 오징어 초무침, 느타리 굴소스 볶음, 브로콜리 새우 볶음, 쥐치포채 볶음, 목살구이, 견과류 쌈장, 새우 부추 전, 매실 장아찌 무침, 육전, 고사리나물, 비름나물,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볶음, 탕평채, 맛살 하트 전과 양파 참치 전, 삼색 잔치 묵무침, 머윗잎 된장 무침, 스팸 채소볶음, 두릅장아찌 무침, 돼지갈비 김치찜, 겨자채 콩나물무침, 달래 오이무침, 연두부와 달래장, 게살볶음밥, 청경채 무침, 가지나물, 쇠고기 메추리 알 장조림, 골뱅이 오이무침, 토마토 달걀 볶음, 죽순 들깨 나물, 옥수수 가지전, 꽃 김밥, 사각 김밥, 어묵 김밥, 달걀말이 김밥, 모둠 전, 두부조림, 마늘종 조림, 시금치 된장 무침, 부추 오이무침, 베이컨 채소 말이, 감자채 볶음, 죽순 전복 초무침, 쑥갓 두부 무침을 소개한다.

‘여름의 도시락이 있는 식탁이야기’에서는 장어양념구이, 깻잎나물, 시금치 스크램블, 파프리카 무쌈말이, 갈릭쉬림프 덮밥, 수제 리코타 치즈 오이 방울토마토 샐러드, 쇠고기 가지롤, 방풍나물 무침, 소시지 오색 부침, 김가루 쪽파 무침, 방울양배추 골뱅이무침, 두부 스팸 부침, 전복 표고버섯조림, 오이장아찌와 오이장아찌 무침, 숙주나물, 호박잎 쌈밥, 도라지 초무침, 참치 채소볶음, 묵은지 들기름 볶음, 삼각 달걀 김말이, 얼갈이배추 된장 나물, 알감자조림, 진미채 고추장 볶음, 토마토 소박이, 고추장 삼겹살, 고구마 줄기 된장 무침, 애호박 새우젓 볶음, 두부구이, 소시지 칠리소스 볶음, 새송이버섯 전, 고추 소박이, 오이 나물, 가지 고추장 조림, 차돌박이 양송이 볶음, 곤약 조림, 속음열무 된장 무침, 호박잎 채소 말이, 비빔밥, 표고버섯 전, 닭 날개 조림, 어묵볶음, 마늘종 무침, 토마토 가지볶음, 오이소박이, 함박스테이크, 콘샐러드, 방울양배추 소시지 볶음, 삼치 데리야키 구이, 달걀장조림, 애호박 전복 볶음, 고구마순 된장 무침, 가지전과 등심전, 취나물 무침, 오이 참외 무침, 꽈리고추찜, 연두부와 양념장을 소개한다.

‘가을의 도시락이 있는 식탁 이야기’에서는, 치킨커틀릿, 연근 피클, 모둠 묵무침, 충무김밥, 닭가슴살 데리야키 구이, 고구마 단호박 조림, 시금치 나물, 잡채, 어묵볶음, 참나물 참깨 무침, 오이무침, 연근 전, 두부 고추장 조림, 북어 보푸라기, 애호박 메추리 알 부침, 다시마 채소 말이, 연근 조림, 모둠 유부초밥, 삼색소보로 덮밥, 낙지볶음, 참나물 유부 볶음, 단호박 베이컨 말이, 콩나물무침, 특별한 참치김치볶음밥, 쇠고기 그린 빈 볶음, 연근샌드위치 부침, 당근부추강회, 달걀말이를 소개한다.

‘겨울의 도시락이 있는 식탁 이야기’에서는 LA갈비조림, 양념깻잎김치, 무나물, 소시지 달걀말이, 훈제오리 볶음, 겨자 소스 무쌈 말이, 시금치 땅콩 무침, 치커리 사과 무침, 두부 베이컨 말이, 마파두부, 숙주 차돌박이 볶음, 참치 전, 참나물 무침, 등심 돈가스와 수제 돈가스 소스, 파스타 전복 볶음, 오이피클, 단호박 샐러드, 옛날 도시락, 우유 단호박 카레, 김치전, 쑥갓 들깨 무침, 꼬들 단무지 무침, 수육 정식, 무생채, 미니새송이 무침, 오징어 볶음과 강황 국수, 미나리 초무침, 크래미 전, 감자조림, 돼지 갈비찜, 호박고지 나물, 반달+삼각 깻잎 전, 쪽파 김가루 무침, 건가지 나물볶음, 찹스테이크, 감자 샐러드, 치커리 유자청 무침, 무채 무침, 등심채 굴 소스 볶음, 표고버섯 볶음, 애호박전, 매운 콩나물무침, 수제 떡갈비, 멸치 꽈리 볶음, 만가닥버섯 볶음, 콩나물무침, 토마토 연두부 샐러드를 소개한다.

저자 정향미(레몬맘)는 삶의 절반은 영양, 열량, 색감, 계절 등을 생각한 다양한 식단을 준비하는 22년 차 프로 영양사다. 나머지 절반은 눈을 뜨면 제일 먼저 아침 메뉴를 확인하는 아들 레몬이의 엄마와 우주최강 입 짧은 신랑의 부인으로 사는 빨강 구두가 잘 어울리는 여자. 남편의 대장암 완치를 위해 제철 식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그 노하우를 다른 사람과도 공유하고 싶어 이 책을 썼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요리지만 좀 더 쉽고 맛있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맛있는 집밥과 건강한 도시락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는 비법을 담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