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닭볶음탕·대패삼겹살두루치기·된장라면 레시피 모음, 골목식당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의 ‘대용량 레시피 대공개’신간도서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 식당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대용량 레시피 대공개』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 닭볶음탕·대패삼겹살두루치기·된장라면·비빔국수양념장·제육볶음·김치볶음밥·감자짜글이·김치찌개 레시피 모음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이 식당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대용량 레시피를 대공개했다.”

한식당은 주방장에 따라 음식의 맛이 바뀌고 주방장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 일반 대중식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쉽고 자세한 조리책이 없기 때문이다. 식당용 조리책이 가정용과 별도로 필요한 이유는 제육볶음 60접시를 한꺼번에 만들고, 된장찌개 70인분을 끓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 백종원의 신간도서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 식당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대용량 레시피 대공개(한국외식정보, 2018)』는 그동안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식당조리의 비법을 낱낱이 대공개한다.

신간도서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은 PART1 ‘식당을 대표하는 메/인/메/뉴’는 ‘맛집으로 소문나려면 우선 메인 메뉴가 맛있어야 한다.’, ‘식사를 위한 찌개류부터 밥류, 그리고 술안주로 내도 좋은 제육볶음, 닭도리탕, 북어찜까지.’, ‘한두 가지 메뉴만 집중 공략해서 전문점으로 가도 손색없는 메뉴들이다.’, ‘대량으로 만드는 식당 메인 음식의 맛내기 비법을 공개한다.’ 등을 소개한다.

PART2 ‘조물조물 손맛 밴 무/침/반/찬’은 ‘매콤하고 새콤하게 양념하는 무침 반찬은 입맛 돋우는 밑반찬으로 그만이다.’, ‘야채 무침은 고기와 함께 내도 좋고, 숙채나 해물, 장아찌, 젓갈 등은 백반을 더 맛깔지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다.’,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우리 식당만의 별미 반찬을 내도 좋겠다.’, ‘무침 반찬은 하루치 정도만 만들어 당일에 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등을 소개한다.

PART3 ‘감칠맛 나는 볶/음/반/찬’은 ‘묵은 나물이나 건어물은 기름에 달달 볶아야 맛있다.’, ‘또 무나 애호박, 가지, 도라지 등의 나물도 볶으면 데쳐서 무치는 것보다 조리시간도 적게 걸리고 맛도 좋다.’, ‘야채는 센 불에 재빨리 볶아 씹는 질감을 살려주고, 건어물은 양념장에 짭짤하고 쫀득하게 조리듯이 볶아야 제맛을 살릴 수 있다.’ 등을 소개한다.

PART4 ‘짭짤한 밥도둑 조/림/반/찬’은 ‘조림 반찬은 국물을 넉넉히 잡아 자글자글 간이 쏙~ 배게 조리는 게 포인트.’, ‘짭짤하게 간을 하고, 손님상에 낼 때는 국물을 넉넉히 얹어내야 조림이 더 먹음직스럽다.’, ‘생선, 감자, 쇠고기, 두부 등 그대로 먹기는 퍽퍽한 재료도 간장 양념에 폭폭 조리면 집에서만 먹을 수 있는 귀하고 고급스런 밑반찬이 된다.’ 등을 소개한다.

PART5 ‘깊고 구수한 맛 국’은 ‘고기집이든 식당이든 곁들이 국은 필수.’, ‘가장 기본적인 콩나물국부터 된장국, 미역국, 무국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깊은 맛을 내는 국 끓이기 비법을 공개한다.’, ‘국에 들어가는 재료를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넣어 별미국을 끓여보자.’ 등을 소개한다.

한편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SBS ‘백종원의 푸드트럭’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은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했고, 현재 더본코리아, 더본차이나, 더본아메리카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배우자는 OtvN ‘은밀한 브런치’, KBS2 ‘아이가 다섯’ 등으로 유명한 탤런트이자 영화배우 소유진이다. 최근 소유진은 소유진 인스타그램, 소유진 쿠션, 소유진 다이어트 등으로도 유명하다.

1993년 서울 강남 논현동에서 원조쌈밥집을 오픈하여 외식업에 첫발을 들여놓았다. 이후 국내 및 해외에서 본가,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0410, 빽다방을 비롯하여 30여 개 외식브랜드, 1,2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중국, 미국, 일본, 호주, 폴란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베트남에 진출하여 한식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음식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요리하는 CEO 백종원 대표는 오늘도 사람들이 좀 더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SBS연예대상 공로상이 있다.

백종원은 혼자 사는 사람이 부쩍 늘어난 요즘, 요리 초보자들에게 백종원 된장라면, 백종원 볶음탕, 백종원 대패삼겹살두루치기, 백종원 제육볶음, 백종원 감자짜글이, 백종원 비빔국수 양념장, 백종원 김치볶음밥, 백종원 김치찌개 등 언제나 쉽고 간단하게 요리하는 재미를 알려주는 레시피 모음으로 대중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2』,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식당』,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의 肉(육)』 등이 있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