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에 관한 쉽고 상세한 가이드! “소고기 돼지고기 분할 정형에서 부위별 다듬기까지”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육류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은 참고서 『백종원의 육(肉)』.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SBS ‘백종원의 푸드트럭’, 백종원 레시피 모음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이 쓴 책이다. 본가,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홍콩반점0410 등 수많은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더본코리아, 더본차이나, 더본아메리카 대표이사 백종원의 저서다. 소고기, 돼지고기의 분할 정형부터 다듬기까지 상세하게 기술한,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육류 전문서이다.

이 책 『백종원의 육(肉)』은 육류 초보자도 전문가처럼, 쉽고 상세한 참고서를 만들었다. 원조쌈밥집의 ‘대패삼겹살’, 본가의 ‘우삼겹’, 새마을식당의 ‘열탄불고기’, 절구미집의 ‘절구미’, 지금이야 누구에게나 친숙해진 이름이지만 ‘세상에 없던 고기메뉴를 만들어보자!’라는 꿈을 꾸며 육류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의 결실로 탄생된 메뉴들이다. 누구나 팔고 있는 ‘삼겹살’, ‘목살’, ‘등심’, ‘안심’ 같은 일반적 부위의 메뉴보다는 나만의 고기메뉴, 나의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특색 있는 소고기와 돼지고기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고깃집이라 하더라도 배송 받은 고기 부위를 인분 수에 맞춰 썰어낼 뿐이지 도축이나 육류의 원 상태를 확인할 수 없었고, 국내에서는 관련 서적이나 자료조차 찾을 수 없어 새로운 고기 메뉴를 만들어내기가 여간 쉽지 않았다. 외국 출장을 갈 때마다 고기 관련 전문 서적을 구매하고, 국내의 도축장을 기웃거리며 고기의 부위와 특징, 손질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쌓으려 노력했다. 그리고 습득한 고기 부위에 대한 지식과 수년에 걸친 외식업에 대한 경험으로 개성 있는 소고기와 돼지고기 메뉴를 개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깃집을 운영하더라도, 전문가가 되기 어려운 육류 분야”

국내에는 식당을 운영하며 참고할만한 고기 관련 전문 서적이 없어서 느꼈던 어려움과 안타까움을 해결해보기 위한 첫 시도로 『백종원의 육(肉) : 소고기 돼지고기 분할 정형에서 부위별 다듬기까지(한국외식정보, 2013)』를 준비하기 시작했고, 육류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과 도움을 받아 책을 펴내게 되었다.

저자 백종원은 “이 책은 소고기와 돼지고기 메뉴를 개발하고자 했던 분들의 의견을 모아 실제 고깃집을 운영할 때 필요한 부분들로 구성하였으며, 각 고기 부위에 대한 손질 과정을 연속적인 사진과 함께 해당 부위의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여, 고기 부위에 대한 이해를 넓혔습니다. 고깃집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나 고깃집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 부족하지만 저 또한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여 여러분들과 함께 육류 메뉴의 발전을 꿈꿨으면 합니다.”라고 밝혔다.

이 책 『백종원의 육(肉)』은 소고기와 돼지고기 메뉴를 개발하고자 했던 이들의 의견을 모아 실제 고깃집을 운영하며 필요한 부분들로 구성하였다. 등심, 목심, 갈비, 안창살, 제비추리, 치마양지, 채끝과 안심, 꼬리 발골, 뒷사태, 우둔, 설도, 부채살, 꾸리살, 살치살, 꽃갈비살, 토시살, 삼겹살, 양지머리와 차돌박이, 우삼겹, 치마살, 설깃살과 설깃머리살, 도가니살, 보섭살 등 각 고기의 부위에 대한 손질 과정을 연속적인 사진과 함께 해당부위에 대한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며 고기 부위에 대한 이해를 넓혀준다.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고깃집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SBS ‘백종원의 푸드트럭’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은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했고, 현재 더본코리아, 더본차이나, 더본아메리카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배우자는 OtvN ‘은밀한 브런치’, KBS2 ‘아이가 다섯’ 등으로 유명한 탤런트이자 영화배우 소유진이다. 최근 소유진은 소유진 인스타그램, 소유진 쿠션, 소유진 다이어트 등으로도 유명하다.

1993년 서울 강남 논현동에서 원조쌈밥집을 오픈하여 외식업에 첫발을 들여놓았다. 이후 국내 및 해외에서 본가,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0410, 빽다방을 비롯하여 30여 개 외식브랜드, 1,2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중국, 미국, 일본, 호주, 폴란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베트남에 진출하여 한식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음식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요리하는 CEO 백종원 대표는 오늘도 사람들이 좀 더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SBS연예대상 공로상이 있다.

백종원은 혼자 사는 사람이 부쩍 늘어난 요즘, 요리 초보자들에게 백종원 된장라면, 백종원 볶음탕, 백종원 대패삼겹살두루치기, 백종원 제육볶음, 백종원 감자짜글이, 백종원 비빔국수 양념장, 백종원 김치볶음밥, 백종원 김치찌개 등 언제나 쉽고 간단하게 요리하는 재미를 알려주는 레시피 모음으로 대중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5』,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식당』,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의 肉(육)』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