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출제될 수능을 미리 볼 수 있다고?

[사진출처=MBC '공부가 머니?']
[사진출처=MBC '공부가 머니?']

[한국강사신문 오대교 칼럼니스트] 수능 출제 패턴을 이해하면 대입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Q : 문과생인데 수학을 포기해도 될까요?

A : 대입 반영 비율을 확인하면 수학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학은 문과와 이과 모두 중요합니다. 예체능 실기를 준비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대입 반영 비율에서 수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현재 3~4등급에 해당하는 중위권 학생들은 고2 기출문제를 통해 기본 실력을 다진 후 고3 기출문제를 순차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수능 시험을 준비하면서 고2 기출 문항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는 이유는 수학 과목의 특성상 학년 구분이 없이 동일한 개념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료 해석 문항이 많아지기는 하지만 기본개념 및 문제 유형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2 모의고사를 적극 활용하라

가형을 응시하는 이과 학생들의 경우 시험 범위가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적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학, 수학개념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연계성을 이해한다면 가형과 나형 구분 없이 고2 모의고사 전부를 꼼꼼하게 학습해야 합니다.

월간 계획을 세워라

수능 시험 범위까지 선행학습을 한 상위권 학생들을 제외하면 고3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월간 단위로 모의고사 일정에 맞게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월 교육청 모의고사를 준비하는 경우 나형 수학, 수학, 확률과 통계 경우의 수 단원을 중점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단원들이 전체 시험 범위가 되려면 9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모의고사에 출제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으로 시간을 안배할 수 있고 모의고사 결과에 자신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답률이 높은 문항에 주목하라

지난 4년간 (2019~2016년 시행) 수능 수학 영역에서 오답률이 높았던 문항들은 아래 자료와 같습니다. 수능 시험 수학 영역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오답률이 높은 문항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EBS-수능 연계내역 심층분석자료를 활용하라

다음은 EBSi에서 공개한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 연계내역 심층분석자료를 재구성한 자료입니다. EBS수능특강과 6월 모의평가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EBS 연계교재 학습 방향 설정에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오대교 칼럼니스트는 현재 오대교수능연구소 대표이자 ㈜모든에듀케이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교육학 석사)하였다. MBC ‘공부가머니?’에 강남엄마 섭외 1순위 수능족집게 스타강사, YTN ‘뉴스가 있는 저녁’에 입시컨설턴트로 출연한 자타공인 20년 차 대한민국 No.1 수능교육전문가이다.

연간 150여 회의 전국투어 강연회 ‘강남엄마의 교육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수많은 학생을 명문대에 진학시키면서 축적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유아,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시기별 학습 준비 사항과 ‘입시전략’을 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16년 대한민국 인물 대상, 2017년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고, 2021년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면서 2018년부터 4년 연속 대한민국 교육산업 대상을 수상하였다. 교육부 후원 제18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학부모세미나’ 대표 강연자로도 활동하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