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한국스코어링 "RPA활용 능력 겸비할 경우 다양한 취업처 확보 가능"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지난 12월 28일에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9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률은 전년(67.7%) 대비 0.6% 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의 취업률은 이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촉진되어 취업을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뉴 노멀'이라는 이름 아래 디지털 기술을 통한 연결, 전자상거래, 원격 교육 및 의료, 자동화라는 큰 변화가 밀려오면서 기업들은 RPA(Robotic Process Automaion)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개발 분야 취업 희망자들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RPA가 중요한 기준이 된 만큼, 현재 진행 중인 'RPA 리그 2020'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RPA 리그 2020은 한경닷컴 IT교육센터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 및 글로벌 RPA 1위 기업인 'UiPath RPA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해 개최하는 것으로, 웹 개발과 RPA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교육 참가자들은 RPA교육을 비롯해 RPA컨설팅, RPA학원 등 RPA개발 관련 교육을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하며, JAVA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교육과 UiPath의 글로벌 RPA교육 프로그램 교육, RPA활용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래밍 교육을 거쳐 실무 중심의 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기업 역시 기본적으로 기업의 필요에 맞는 양질의 개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뿐더러 참가자의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의 영업 활동에 대입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의 축적된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사이언스 노하우를 인정받은 KS한국스코어링 소속의 KS아카데미 교육 강사진이 UiPath RPA 교육 강사진으로 RPA 리그 2020에 참여 중이다.

KS한국스코어링 박영석 대표는 "RPA는 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는 매크로와 유사하지만 더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업무제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화, 언택트, 재택근무 등이 주요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업무 자동화(RPA)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는 추세다"라고 밝혔다.

이어 후반기 교육을 진행 중인 KS한국스코어링 교육 담당자는 "최근 현대엔지니어링이나 두산, 농협중앙회, 롯데손해보험, 우리은행,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이 앞다퉈 UiPath RPA를 도입하는 등 RPA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확실한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실제로 기업 현장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웹 개발과 RPA활용 능력을 겸비할 경우 고수준 풀스택 개발자 이상으로 다양한 취업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RPA 리그 2020은 오는 1월 29일 수료를 앞두고 있으며, 취업 준비생이나 이직 희망자에게 RPA 교육이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05년에 창립된 KS한국스코어링은 신용평가 컨설팅 및 솔루션을 기반, 기업의 리스크를 관리의 선두주자로, 지난 2017년에는 국내 최초 UiPath의 RPA를 도입했다. 그로 인해 2020년 UiPath 국내 최초 골드 파트너사 및 RPA 전문 개발자 양성교육기관 KS아카데미를 오픈했다.

KS아카데미는 국내 최초 RPA 교육기관으로서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RPA 비즈니스, RPA 개발 및 운영 교육 △RPA와 최신 기술 결합 지능형 RPA 교육 등을 진행 중이며, 단계별 교육 프로세스·1대1 밀착관리·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해 수강생들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심지어 교육 이수 이후에도 KS RPA 커뮤니티 가입을 통해 Q&A 및 최신 정보를 지원한다고 밝혀 주목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